제23계 이웃 나라는 공격하고 먼 나라와는 친선을 맺다.원교근공 (遠交近攻)
적의 동맹을 나누어 와해시켜서 각개격파하는 것으로,
자국에서 멀리 떨어진 나라와는 교분을 맺고 이웃나라를 먼저 공격하는 전략이다.
군사 : 범저(范雎)의 헌책(獻策)
중국 진시황이 통일하기 전 시대에 7국,진(秦),조(趙),위(魏),한(韓),연(燕),초(楚),제(齊) 중에서 최강대국은 진나라였다.
위(魏)나라 사람 범저와 진(秦) 나라 소왕(昭王)이 부국강병의 계책을 말한다.
"원교근공이란 멀리 떨어진 나라와는 맹약을 맺어 적대국을 줄이고,가까이 있는 나라는 다잡아서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리하면 한 뼘의 땅을 얻어도 대왕의 땅이 되고,한 자의 땅을 얻어도 대왕의 영토가 됩니다.
한(韓),위(魏)를 쳐부순 후에 연(燕),조(趙)를 치고,다시 제(齊)와 초(楚)를 치십시오.
대왕께서 이러한 계책을 따라 실행하신다면 몇 년 지나지 않아 천하를 통일하게 될 것입니다."
진 소왕은 즉각 범저를 객경(客卿)으로 모시고 제나라를 치러갔던 병력을 철수시키고 이웃한 위나라를 공격했다.
이 후 진나라는 넓은 땅을 차지하고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도록 기초를 닦을 수 있었다.
비지니스 : 앰커,GE를 이기다
미국의 앰커사는 철강분야의 신기술을 GE와 웨스팅하우스와 경쟁하였는데,
미국회사와 손잡는 것은 실력으로 부족하고,근친교배와 같은 것으로 미국시장을 나누어야 하는 부담도 있었다.
결국 일본철강를 파트너로 하여 잡종교배로 생명력이 왕성하고,연구과정도 앞당길 수 있으며,장래시장도 더 커질 수 있었다.
앰커의 원교근공책은 GE와 웨스팅하우스와 같은 막강한 경쟁상대를 이기게 했고 신기술도 가질 수 있었다.
원교근공은 점차적으로 자신을 강하게 하고 실력을 기르며 위세를 확충하는 강교약공(强交弱攻)이 된다.
☆중국 유엽 편저,<원전 36계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에서...
Cliff Richard -- *The Young Ones*
2분35초...
클리프 리차드는 1940년 인도태생의 영국 가수,
1961년 영화 The Young Ones에 출연하고 같은 제목의 노래를 불러 1962년 출시된 곡이다.
1969년 10월 이화여대 강당 공연에서는 여학생들이 흥분한 나머지 속옷을 무대로 벗어 던졌다.
http://youtu.be/-JKtHcM05Dk
Cliff Richard - Congratulations:
2분52초...
클리프 리차드의 노래 들으시고 힐링하세요!
http://youtu.be/us3dQ0nnlHY
인순이 -아버지
4분16초...
http://m.youtube.com/watch?v=w2YDj45JWaY
너무 늦게 깨달아 버린 인생의 진실
/ 좋은 글과 음악
4분49초...
http://m.cafe.daum.net/s977/PsYl/348?listURI=%2Fs977%2FPsYl%3FboardType%3D
허유세이(許由洗耳)기산영수(箕山潁水)
허유는 귀를 씻고,
기산에 들어가 숨어 살았다.
기산은
중국의 하남성에 있는 산이고,
밑을 흐르는 것이 영수이다.
昨今(작금)의 世態(세태)를 보니 한때 心醉(심취)해 있었던
學問(학문)에서 보았던 「許由洗耳(허유세이)」또는
「箕山潁水(기산영수)」라고도 하는 故事(고사)가
생각나는구료.
중국 고대 요(堯)임금 시절 은사(隱士) 소부(巢父)와 허유(許由)의 기산영수(箕山穎水)의
고사(故事)는 다음과 같다.
중국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 동남쪽에 있는 기산(箕山)은 요임금 때의 고사(高士)
소부(巢父)와 허유(許由)가 은둔했던 산이다.
허유(許由)는 본시
중국의 패택(沛澤)이라는 곳에서 살고 있던 어진 은자(隱者)였다. 그는 바르지 않은 자리에는 앉지도 않았고, 당치도 않은 음식은 입에 대지도
않았으며, 오로지 의(義)를 지키고 살았다. 이러한 소문을 들은 요(堯)임금은 천하를 그에게 물려 주고자 찾아갔다. 이 제의를 받은 허유는
거절하며 말하였다.
"이렇게 훌륭한 천하를 잘 다스리신 요임금을 어찌하여 저같은 자가 이를 대신하여 자리에
오를 수가 있겠습니까? 더욱이 저같이 볼품없는 인간이 어찌 광대한 천하를 맡아 다스릴 수가 있겠습니까?"
그리고는 말없이 기산(箕山) 밑을 흐르는 영수(穎水) 근처로 가버렸다.
요임금이 다시 뒤를 따라가서 그렇다면 구주(九州 : 중국 전토)라도 맡아 달라고 청하자
허유(許由)는 노여운 마음마저 들어 이를 거절하고 속으로 '구질구질한 말을
들은 내 귀가 더러워졌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며 아무 말없이 자기의 귀를 흐르는 영수(穎水) 물에 씻었다.
이럴 때 소부(巢父)라는
사람이 조그만 망아지 한 마리를 앞세우고 어슬렁어슬렁 걸어오며 그 광경을 보고 허유(許由)에게 물었다.
"왜 갑작스레 강물에 귀를 씻으시오?"
"요임금이 찾아와 나더러 천하나 구주(九州)라도 맡아 달라고 하기에 행여나 귀가
더러워지지 않았을까 하고 씻는 중이요".
이 말을 듣자 소부(巢父)는 "하, 하, 하!"
하며 목소리를 높여 크게 웃는 것이었다. "여보, 소부(巢父)님
왜 그리 웃으시오?" 하고 허유가 민망스레 묻자 소부는 답하였다.
"평소의 허유(許由)님은 어진 사람이지만 숨어 산다고 하는 소문을 퍼뜨렸으니 그런
산뜻하지 못한 말을 듣고 낭패를 당하게 된 것이오. 숨어 사는 은자(隱者)라는 것은 애당초부터 은자라고 하는 이름조차 밖에 알려지게 하여서는
아니 되는 법이오. 안 그렇소? 한데 그대는 여지껏 은자라는 이름을 은근히 퍼뜨려 명성을 얻은 것이오".
그리고서는 소부는 망아지를 몰고
다시 영수(穎水)를 거슬러 오라 가더니 망아지에게 물을 먹이며 말하였다.
"그대의 귀를 씻은 구정물을 내 망아지에게 먹일 수 없어 이렇게 위로 올라와 먹이는
것이오"
http://cafe.naver.com/4generation/61
유머,빨리 빨리 베스트 7
☆7위.극장에서 스크롤 올라가기 전에 나간다.
☆6위.컵라면 익기 전에 뚜껑 열어 먹는다.
☆5위.엘리베이터에서 닫힐 때까지 "닫힘" 버튼을 누른다.
☆4위.삼겹살 익기전에 먹는다.
☆3위.화장실 들어가기 전에 지퍼를 내린다.
☆2위.정류장에서 버스와 추격전을 벌인다.
☆1위.자판기에 손 넣고 기다린다.
여러분은 몇가지나 해당 되시나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