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를 받으면 그 갚음으로 말을 주어라,득인일우(得人一牛),환인일마(還人一馬)
'선의에는 선의로 갚아라'
라는 것이 이 속담의 뜻이다.
공자의 논어에 근거한 것이리라.
그러면 악의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구약성서에는
'눈에는 눈으로,이에는 이로'
라고 되어 있고,
☆마태복음에는
'남이 오른 빰을 때리면 왼쪽 빰도 내밀어라.'
☆중국 고전
첫째, 노자 :
원한을 대하는 데 있어서 덕으로 하라.
둘째, 논어 :
직(直-이성)으로써 갚아라.공자는 반드시 악의를 선으로 갚을 것을 권하지 않았다.
셋째, 예기 : 덕으로써 덕을 갚는 즉,권할 바가 있다.원한으로써 갚는 즉,뉘우치게 된다.
송양지인(宋襄之仁)
전쟁이라는결정적인 국면에 악의를 선의로써 대한 나머지 대패를 하여 웃음거리가 된 송나라의 양공이 있다.
홍수(泓水)강변에서 초나라의 대군과 마주쳤다.
송나라 군은 진형을 갖추고 기다리고 있으나 초나라는 아직 도강을 끝내지도 않았다.
그것을 보고 참모장 목이(目夷)가 진언했다.
"적은 수가 많고 이쪽은 수가 적습니다.적이 도강을 끝내기 전에 공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양공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것은 안될 말이다.그런 비겁한 짓은 할 수 없다."
상호성의 법칙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베푼 호의를 그대로 갚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다.
즉 받은 만큼 돌려주자라는 심리가 머리속에 자리잡고 있다.
☆설득의 심리학--상호성의 법칙
http://me2.do/GF0h7ldU
상호성의 비밀
1.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어라
우리가 별로 좋와하지 않는 사람이라 해도 그가 어떤 요청을 하기전에 작은 호의를 베푼다면 우리는 그사람의 요청을 거절하기 힘들어
진다.
HKS 의 기부금 모금 전략
초기 미국시민들에겐 HKS의 신도들은 '비정상적인 사람'이란 이미지 였다.따라서 그들의 요청에 따라 기부금을 내는 사름들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HKS가 행한 전략은 한송이 꽃이었다.그들은 공항에서 여행객들에게 막무가내로 꽃을 주었고 거부하는이에게는
이꽃은 당신에게 드리는 선물이라 하며 막무가내로 꽃을 돌려받지 않았다.
이러한 전략은 한동안 성공을 거두는 듯했지만 거듭될수록 그들의 속내를 알아차린 여행객들은 그들이 상호성의 법칙을 사용하는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그들의 접근을 허락치 않았다.
2.정치와 상호성의 법칙
주요한 선거의 후보자들을 후원하는 기업이나 조직체들의 명단을 살펴보면 그들은 당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후보자들에게 후원을 하고 있음을
알게된다.
3.공짜가 아닌 공짜 샘플전략
암웨이는 버그라는 그들의 공짜 샘플을 사용해서 잠재고객에게 2~3일간 무료로 사용하도록 권유하고 그들의 제품이 얼마나 우수한가를
경험해보라고 한다.
이짧은 기간동안 암웨이의 거의 모든제품을 총망라하고 있는 샘플세트를 다사용할 고객은 많지 않을것이다.그들에게 사용의사를 타진한뒤 그들은
남은 샘플을 모아서 고객의 옆집으로 똑같은 행동을 되풀이 하는것이다.물론 버그를 사용한 고객은 상호성의 법칙에 의거해 그들의 호의를 거절하기
힘들어 지게 되는것이다.
4.원치 않는 호의에도 빚진 감정은 생겨난다.
인류 사회의 선물 주고 받는 과정에는 세가지 종류의 의무가 있는데 그것들은 선물을 주어야 하는 의무,선물을 받아야만 하는 의무,그리고 받은
선물에 언제가는 보답해야 할 의무를 말한다.
5.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어떤 사람에게 작은 호의를 받았다면 남에게 빚을 진 듯한 감정을 가지게 되고 인간은 가능한 빨리 그상태를 벗어나고 싶어한다.이러한 기분의
유래는 상호성의 법칙이 우리 사회의 밑바닥에 뿌리깊게 자리 잡고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우리는 어려서부터 빚진 상태를 불유쾌하게 느끼도록
조건화된것이다.
한편 또다르게 설명한다면
항상 받기만 하고 전혀 갚으려 하지 않는 사람은 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한다. 상황이나 특수한 경우 이외의 일반적인
경우에는 상호성의 법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은 사회에서 배척당하게 된다.
----상호성의 법칙이 상호간의 양보를 이끌어내는 이유는 두가지 측면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첫번째 이유는 상대방이 양보하면 상호성의 법칙에 따라 우리는 보답이라는 심리적 부담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불유쾌한 느낌을 없애기 위하여
우리는 양보하게 되는것이다.
두번째는 명확히 드러나진 않지만 우리가 선물,호의,도움등을 주고 받는것처럼 상대방의 양보에 따라 우리도 양보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낀다는
사실은 사회적으로 시사하는바가 크다.
만일 이러한 의무감이 없다면 어느 누가 먼저 양보를 하겠는가?
상호성의 법칙이 우리사회에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안심하고 먼저 양보할수있다.
나의양보는 곧 상대방의 양보로 보답하리라는 기대와 함께..
상호성을 이용한 일보 후퇴 이보 전진 전략
워터게이트 사건은 상호성과 대조효과가 낳은 비극이다.
먼저 무리하게 요구하라.
책임감과 만족감을 불러일으켜라.
먼저 무리한 요구를 한후 전진적으로 양보하며 약간씩 자신에게유리한 요구로 전환하였을때 설득당한 사람은 그약속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책임감을 가지며,자신이 손해보지 않았다는 높은 만족감을 가지게 된다.
상호성의 법칙에 대응하는 자기 방어 전략.
호의와 술책을 구분하라..
상호성의 법칙에 빠져들기 싫다고 해서 무턱되고 남의 호의를 거절해서는 안된다.
남이 우리에게 호의를 베풀면 우리는 그것을 감사히 받아들이고 우리가 지금 빚진 만큼 앞으로 언제가는 빚을 갚을때가 있을거라고 마음의 준비를
하면된다.그러나 남의 호의가 나의 더큰 보답을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기위한 미끼로 사용된것이라고 분명히 판단되어진다면 우리는 단호히
대처해야한다.그행동은 더이상 호의가 아니라 교묘한 술책에 불과한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상호성의 법칙에따른 의무감에서 해방될 수있다.상호성의 법칙은
남의호의를 갚으라고 가르치고있을뿐 남의 술책을 나의 호의로 갚으라고 가르치고 있지는 않다.
인간은 자기 혼자서 살지 못한다.
선의와 악의를 갚는 것이 일상사이다.
공자의 주장은 매우 설득력이 있다.
"직(直,이성적 판단)으로써 악의에 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