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0일 수요일

언론학개론(3)

언론학개론 강의노트
[미사]12장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가)     Mass Culture
       비엘리트적, 표준화, 복제가능, 대량생산, 상대적으로 저가
       비판: 획일적, 상업적
나)     High Culture, Highbrow culture
       문화적, 미적, 과학적 전통을 가진 문화 엘리트들에 의해서 생산
       문화산물의 소비자들과는 무관한 비판적 잣대가 고급문화 생산에 적용
다)     파퓰러 컬처
적극적 재해석 대중적 인기도는 문화적 양식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을 가늠하는 척도라고 볼 수 있다. 문화적 상품이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생산자의 이해관계 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관심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Fiske, 1987 → 대중적 문화의 가장 중요한 미덕은 문자 그대로 사람들의 힘에 의존한다는 것
       매스 컬처의 연원보다 훨씬 더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 뜻도 더 포괄적ㆍ가치중립적
       윌리엄스. 파퓰러가 가진 네 개의 다른 정의
-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 저속한 것 /
-      사람들의 호의를 끌기 위해서 정교하게 만들어진 것 / 대중 혹은 민중 스스로 만든 것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경계 해체
-      팝아트 1950~ 광고, 영화, 뉴스의 인물과 소비재를 예술에 차용. 고급문화와 하위문화의 위계 조롱
라)     매스 컬처
       근대사회가 성립된 이후의 문화현상을 지칭
       독일어 마세+쿨투르, 마세란 비귀족적 평민 하류층(중류층, 하류층 노동자, 평민, 서민 보통사람
쿨투르 고급문화에 가까운 뜻과거 서구사회에서 귀족계급, 교육을 잘 받은 엘리트들의 문화
       문화적으로 세련되지 못한 다수가 수용하는 문화
       매스. 대중은 이성적인 개인이나 판단력을 갖춘 공중이라기보다는 분별력이 없고 비이성적인 군중, 폭도
       프랑스혁명 이후 대중은 정치ㆍ사회ㆍ경제적 영역의 평등을 요구하고 실현, 나아가 문화ㆍ예술에서도.
       소수 엘리트만이 향유하던 고급문화를 대중이 함께 나누자는 요구
       대량 생산+대량 소비, 문화적 영역에서 생산-소비 구조를 갖추면서 생겨난 양상의 문화
       의사예술 또는 의사문화. 매스컬처로서의 대중문화는 자연히 부정적 의미를 내포
      대중문화의 형성과정
가)     민속문화, 향민문화, 민속예술
       서민들 나름대로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피지배계층의 문화
       지배계급을 위한 고급문화와 피지배계급을 위한 향민문화는 자연스럽게 계급문화의 성격을 띰
       봉건제도 무너지고 산업화 시작되면서 도시 대중 중심의 대중문화가 생겨 → 고급문화의 대중화
나)     릴의 대중매개문화
       매스미디어를 매개로 보급, 수용되는 모든 문화 콘텐츠
       이 개념 아래 매스컬처, 파퓰러 컬처, 하이 컬처의 구분은 점점 흐려짐
-      매스미디어 문화 중 상당히 많은 내용이 파퓰러 컬처 내용이기 때문에 매스미디어 문화가 보통 파퓰러 컬처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할 수도 있다.
-      그러나 매스미디어는 파퓰러 컬처와 함께 고급문화, 서민 민속문화 내용도 포함해 표현한다.
       매스미디어 문화 역시 범위가 넓어져. 대중문화는 고급문화를 수용하는 범위가 넓어져 대중적 보급
       대중문화, 엘리트 고급문화, 향민문화라는 문화적 구분이 흐려지는 중
다)     대중문화 분석의 문화적 접근방법
       대중문화가 어떤 방식으로 사회에서 계급 조직을 유지, 현상유지의 이데올로기를 사회구성원들에게 관철시키는가에 관심 → 스포츠, 연예산업
       양적 방법(실험, 통계, 서베이)에 기초하기보다는 해석적 접근, 문화적 비평
       맑스, 그람시 등의 정치철학자들이 사회현상에 바라보는 관점에 기반
      대중문화의 긍정론
가)     대중문화, 질의 문제(획일성) ex. 막장드라마의 배경
나)     대중문화와 상업 논리 ← 프랑크푸르트학파가 지적한 문화산업으로서의 속성
다)     대중문화의 차별적 해독 가능성, 하위문화로서의 저항성은 정말 존재하는가
       삼촌팬 / 통계로 본 40대 한국남자: 기존 질서ㆍ규범과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것도 저항
-      개인적인 자존감, 하나의 취미 아닌가. 골프 안치고 연예인을 좋아하는 것 일수도.
-      하위집단이 과연 어떻게 나름의 사회적 실천을 하면서 자신들의 문화를 영유하고 있는가.
-      매스 안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채널이 많이 증가
라)     대중문화 긍정론 주장 학자 갠스, 화이트, 스탠턴
       비판론은 사회 특정 집단의 다른 집단에 대한 공격”. 비판론에 대한 반박
       화이트. “대중문화에 부정적인 면 분명히 있지만 문명사에 대중의 무지로 인해 벌어진 희생은 수없이 많아. 현대의 대중에게만 있는 일이 아니다.”
       독일이 미국보다 더 대중사회였기 때문에 전체주의가 됐나? 아니다.
       스탠턴, 텔레비전을 옹호하는 이론 문화적 민주주의”. 텔레비전과 같은 민주적 미디어가 출현, 민주주의 마지막 영역인 문화적 측면에서도 민주화 (이전에는 음악회 청중이 수백 명, 지금은 전인류)
      대중문화의 부정론
가)     비판론. 교양 있는(교육 받은, 문화 부유) 사람의 교양 없는(교육 받지 못한, 문화 빈곤) 사람 공격
나)     비판론자들의 주장 4가지
       대중문화 내용물의 생산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업적 성격, 드와이트 맥도날드가 비판론자
-      위로부터 강요된 것. 저급문화 위에 군림하는 기업주는 상업적 이윤을 올리가 지배적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문화적 욕구를 악용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 해를 주고 있다. 단 덴 하그
-      대중문화로 인해 고급문화가 위축되고 질이 떨어져. 고급문화가 대중문화와 섞여 혼탁해져.
       대중문화는 수용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      대리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대중이 문화를 통해 진정한 만족을 못하게 해, 대중 정서 파괴, 폭력과 성
-      맥도날드 대중문화는 심각한 현실도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만족도 없애버리는 저속하고 야비한 문화
-      대중사회론. 대중을 대중문화에 중독된 상태에 있으며 저속한 현실도피자, 고독한 군중으로 보는 시각
       대중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악영향
-      사회 전체의 취향수준을 저하, 사람들을 마취, 원자화. 로젠버그
-      대중문화론, “최악의 사태에 이르는 경우 대중문화는 우리의 취향을 백지화, 조야하게 만들려고 위협, 전체주의로 이르는 길을 터놓고 있다.
      위계(Hierarchy) 그리고 지도로서의 대중문화
가)     캠벨, 위계. 특정한 문화현상은 대중적 호소를 이끌어, 다른 현상은 안그래.
나)     대중의 취향과 욕구에 부합하는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문화를 하나의 지도로 보아야 한다.
다)     20세기 미국, 문화의 위계 확립
       고급문화: 발레나 심포니, 미술관, 고전 문학
       대중(저급)문화: 드라마, 대중음악, , 라디오 토크쇼, 만화책
문화적 위계는 동의하지 않든 간에 문화를 분류하는 방식을 결정ㆍ한계 짓는데 널리 이용
라)     대중문화가 고전 문학작품과 예술을 도용 <프랑켄슈타인>이 대중문화 형태로 변형
원래의 줄거리가 계속 재사용, 원작자의 중심적인 테마가 사라져
마)     대중문화가 고급문화를 파괴, 공공적 삶을 경시함으로써 우리의 문화적 환경을 침해한다는 우려
바)     빅맥이론, 대중적 미디어라는 메뉴에 중독돼 사회적 불평등에 도전하려는 의지, 고급문화에 대한 취향도 잃어.
사)     문화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문화를 하나의 지도로 상상해 보는 것이 유용하다고 캠벨이 말했어.
아)     사람들은 문화적 취향과 욕구, 그리고 관심을 갖고 있지. 단순한 위계가 아니라 다양한 용도에서 읽힐 수 있는 지도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다.
      근대, 탈근대의 접경에서의 대중문화
가)     근대화,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 초현대적 공장, 근대화와 기계가 어떻게 인간성을 말살하는가
나)     근대의 주요한 가치: 개인화, 합리성에 대한 믿음, 효율적인 작업, 전통에 대한 거부
다)     탈근대사회, 포스트모던 문화가 무엇인가를 바라보는 일종의 방법, 인간정신의 상태 or 병폐
라)     현대문화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는 계급의식에 대한 반대
       근대 예술과 문학에서는 과학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비판
       포스트모던 스타일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비판적으로 보지 않아
마)     포스트 모던한 관계 속에 근본적인 역설
       새로운 기술은 종종 일자리를 없애고 육체적 고립을 야기
       반대로 신기술은 라디오 토크쇼에서 정치에 대해 토론하도록 사람들을 이끌고, 화상회의, 인터넷 뉴스
       우리의 삶은 이러한 부조화로 가득해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분석을 위한 문화적 접근방법
[프랑크푸르트학파]
가)     문화산업
       왜 혁명은 실패했는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
       문화적 산물(이미지, 아이디어, 상징 등)은 상품으로 생산되고 팔리며 이런 상품들은 소비자에게 심리적 만족, 오락, 우리 것이라는 가상의 개념을 줌으로써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의 실제 구조를 모호하게 만들고 사회 안에 종속되도록 허위의식을 만들어낸다고 봄.
나)     나치독일의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이주한 유태인 중심 학자들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비판. 과학적 접근법은 방대한 문화현상을 측정과 검증이 가능한 범주로 줄였다.
       비판. 엄격하게 적용된 중립성이라는 상황에 의존
       비판. 현대적 삶의 현상을 역사적, 도덕적 맥락에 위치시키기를 거부
다)     맑스주의적 시각에서 대중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 문화산업
       문화산업이 계급의식의 발달을 저해하며 사회통제의 강력한 도구를 제공한다는 것.
       대중문화가 자본주의 국가에서 혁명을 발생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문화산업, 무자비한 일치, 냉엄한 체제의 일부인 절대적 지배자.
       대중문화, 전체주의적 착취, 산업적 제작, 배급 통해 표준화되고 조작된 사이비 문화, 현실 저항의지 파괴
라)     마르쿠제 <일차원적 인간>, 개인을 사회에 순응시키는 데 있어 의식과 본능에 대한 조작을 역설
       사회화의 주도적 기구, 가족의 쇠퇴와 문화산업의 부상을 강조
       거짓 욕구를 창출, 후기자본주의를 자연스럽게 재생산하는 데 필요한 일차원적 사고와 행위를 야기하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통제로 매스미디어의 문화조작 기능을 강조
마)     하버마스, 부르주아의 공공영역 해체, 문화산업의 등장을 같은 맥락으로 이해
       현대 매스미디어, 국가와 거대 자본에 들어간 조작기구, 청중은 사회적 통제의 대상, 개인화ㆍ수동적
바)     <문화산업론> 일방적 수용이 기존 사회에 대한 무비판적이고 순응적 태도를 조장
       자본주의 문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단초 제공
       한계. 역사적 분석 결여, 피상적, 문화적 해석에 대한 적절한 모델 제공 X
[문화연구]
가)     1960년대~ 문학연구, 사회학, 역사학, 언어학, 기호학, 인류학, 정신분석학 영역 상호간의 만남을 통해 발전
나)     사람들이 어떻게 널리 공유된 문화적 담론을 이용해 지배 이데올로기의 권위에 저항하는지를 보여주는 문화적 실천과 형태에 관심
다)     일상 경험, 특히 인종, , 계급 그리고 사회 내에서의 권력과 지위의 불공평한 배열과 관련된 이슈연구 초점
라)     모터사이클족, 히피, 스킨헤드, 펑크족에 대한 관심. 페미니즘 관점에 선 문화연구
마)     상호간의 만남을 통해 발전, 어떻게 일상의 경험을 하고 지배 이데올로기에 저항을 하나
바)     히피, 펑크 등 다른 라이프스타일로 권위에 저항
사)     지적ㆍ정치적 격변의 결과ㆍ구조주의, 기호학, 맑시즘, 페미니즘의 급속한 발전의 영향권 하에서 이뤄졌다.
아)     문화연구의 방법론
       텍스트 연구
-      관찰 텍스트 속의 의식, 내러티브, 의미를 탐구, 뉴콤의 TV: The most popular art
-      텍스트에 숨어있는 지배적 이데올로기
       수용자 연구(Audience research)
-      스튜어트 홀의 인코딩, 디코딩(부호화ㆍ해독화), 민속지학적 접근방법. 수용현장을 두껍게 기술.
-      미디어와 수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사회적ㆍ정치적ㆍ문화적 맥락까지 측정ㆍ분석
       정치경제학적 연구
-      문화상품이 지배 이데올로기를 반영한다는 것만으로 불충분, 문화산업가의 전반적인 이윤창출 전략.
-      작가, 언론인, 배우, 음악가 등 문화상품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의 구체적 행위가 어떻게 구조화되는지 문화의 재생산 과정을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
-      문화상품의 생산-유통-소비의 순환경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차원의 통제형태에 주목
ex.
연예기획사와 K-POP 산업



[이론]9장 미디어 경제학과 거버넌스 (강의노트 주요개념만 이해)
      미디어는 다른 비즈니스와 똑같지 않다
가)     특징, 자신의 활동이 지속적으로 변하는 분배기술에 상당히 의존ㆍ경제적이면서 동시에 정치적
나)     이런 활동은 사적이면서도 공적이기도 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을 포함
다)     미디어의 공적 특성
       주로 민주주의에서 미디어의 정치적 기능. 정보, 문화 및 사상이 공적 집합 자산이라는 사실에도 기인
       but. 공기나 햇빛과 같은 다른 공공재와 마찬가지로 매스미디어도 공공재
       공공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 공적 영역 내에서 필수적 존재. 공익!
       미디어는 일반적으로 시장경제 명령에 따라 전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따라서!
       다른 사적 기업이 다양한 형태의 법적, 경제적 규제를 받는 것과 똑 같은 이유로 정부의 관심대상이 된다.
라)     미디어는 비즈니스다!
       매스미디어는 사회적 제도이자 동시에 산업
       산업으로서의 성격은 더욱 강화되는 추세
마)     지속적으로 변하는 분배기술에 상당히 의존
바)     경제적인 동시에 정치적
사)     미디어의 이용은 개인의 사적 만족을 위한 소비이지만 동시에 사회전체의 작동을 위해 필요하고 공적 영역에 속한 것으로 간주
아)     미디어의 공적 특성
       민주주의에서 미디어의 정치적 기능
       정보, 문화 사상은 집합적 자산
       공기, 햇빛 등의 공공재와 마찬가지, 특정인의 미디어 이용이 타인의 미디어 이용 가능성을 줄이지 않아
      서로 다른 미디어 시장과 소득원(광고시장, 소비자 시장): 이중시장
가)     1989 피카드, ‘시장은 동일한 상품이나 서비스, 혹은 비슷하게 대체할 만한 상품이나 서비스들을 동일한 소비자 집단에게 공급하는 판매자들로 구성된다
나)     미디어 생산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시장’ / 서비스가 수용자 접근의 형태로 광고주에게 팔리는 광고시장
다)     대부분의 미디어는 광고와 직접 상품판매라는 두 가지 수익원 구조를 갖춤(신문, 잡지, TV, 인터넷)
라)     광고에만 의존하는 미디어: 무료신문, 판촉 잡지, 일부 TV(예외 IPTV, 케이블 유료채널)
마)     소비자 시장
       구매자 소비자
       1회성 상품(One-off): 소비자에게 직접 팔리는 책, 신문, 음반
       연속적 서비스: TV (채널을 하나만 딱 몇 시간 구매할 수 X)
바)     광고시장
       구매자 광고주
       광고주는 특정 미디어 메시지(신문, 방송, 잡지 등)가 전달되는 소비자의 수와 유형(발행부수, 독자유형, 시청률)을 보고 판단해 광고가 가능한 지면이나 시간대를 구매
사)     한 시장에서의 수행성과가 다른 시장에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     광고수익에 기반한 미디어 / 소비자수익에 기반한 미디어
      광고 대 소비자 수익의 함의
가)     두가지 주요 수익원, 즉 직접상품 판매와 광고의 차이는 비교분석 및 미디어 특징과 경향을 설명하는 수단
나)     피카드 미국 신문산업은 수익의 80%이상을 광고에서 충당, 그 광고가 평균적으로 내용의 60%를 차지한다”. 이것이 독립성을 필연적으로 낮추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에서 정보원의 신뢰성과 창조적 자율성을 낮추는 효과
다)     서로 다른 수익원은 서로 다른 수행 평가 혹은 측정기준을 요구
라)     비경제적 함의
       광고의존도가 높을 경우, 필연적인 것은 아니지만 기사 내용에 대한 광고주의 압력, 기사 내용의 독립성 저해 가능성이 있음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압력이 아니더라도 구매력이 큰 계층에 편향된 내용 생산 가능
       젊은층, 고소득 집단에 대한 호의적 편향, 정파성보다는 중립성(보다 넓은 시장 확보 위해)
마)     경제적 함의
       자금조달: 광고소득(상품 생산 이전에 충당) / 소비자 시장 소득(경비 지출 이후에 발생)
       시장 수행에 대한 평가
-      광고시장 고려: 광고주에게 광고가 영향력이 있을 것이라는 매력적요건(발행부수, 독자유형) 제시해야
-      소비자시장 고려: 소비자의 만족 이끌어내야. 두 방향을 만족시키는 것이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미디어 비용구조
가)     매스미디어 기업의 특수성: 고정비용과 가변비용간의 잠재적 불균형
       고정비용: 토지, 공장, 장비 등 생산량 변동에 관계없이 불변적으로 지출되는 비용
       가변비용: 재료 소프트웨어 노동 등 생산량 변화와 함께 변하는 비용
       전통적 매스 미디어 산업은 고정비용이 높은 고비율 구조
       그 결과 ▲미디어 생산품은 초판 비용이 높고 ▲규모의 경제가 작동해 합병, 집중의 압력이 있으며
▲분배를 위한 고정비용이 높아(:신문배달망) 이러한 취약성을 이용하는 정치경제적 간섭이 가능하고 ▲신규업체에 대한 진입장벽도 높다.
       뉴욕타임즈 하이퍼 로컬 페이퍼. 그야말로 그 지역 보도신문
상대적으로 동질성이 높은 특정지역을 완전히 커버하는 무료신문이 경쟁력이 있기도 해
-      하나의 매체가 규모는 작지만 이윤이 남는 적소시장을 정확히 겨냥할 경우 다양성이 중요
-      미디어 집중. 경쟁하는 신문이나 다른 미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자신의 개별적인 독자층은 분산될 가능성이 많은데. 상당한 혜택이 있기도 해
       뉴미디어의 고정비용은 전통적 미디어보다 훨씬 적게 들고, 진입비용도 낮아 시장진입이 매우 용이한 것처럼 보인다. but 콘텐츠 비용은 높고, 새로운 채널들은 채널을 채울 콘텐츠를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 미디어 회사에게 여전히 많은 이점을 제공
       미디어 집중 수직적ㆍ수평적 통합
-      수직적 통합: 소유권이 생산과 분배의 서로 다른 단계에 걸쳐있거나 지리적으로 확장되는 경우
-      수평적 통합: 같은 시장 내에서의 합병.
나)     핫이슈 디지털 콘텐츠유료화
       공공재로 느끼는 미디어 콘텐츠를 구입하는데 사람들은 얼마나 적극적일까? / 한달 매스미디어 구입비용?
       신문산업의 예
-      2000년대 초반까지 미국 신문산업은 수익의 80% 이상을 광고에서 충당
-      광고에 지나치게 의존할 경우 콘텐츠의 독립성 유지도 문제지만 경기의 부침에 약하다.
(
먹고 살기도, 기업 예산 유지하기도 힘든데 광고 하겠나)
-      미국 산업지표 조사에서 2007~2011년 인력감축이 가장 높은 업종이 신문사(28.4%) 그 다음이 레스토랑(25%). 급격하게 사양산업화
       NYT 유료화 이후 구독료의 광고료 추월 사례와 그 함의
-      광고 대 수익의 함의를 생각해봤을 때, 뉴욕타임즈의 구독료 vs. 광고수입 역전이 시사하는 바는?
소비자 시장에 대한 접근은 앞으로 어떻게 전개돼야 할까?
신문 상품과 IPTV의 드라마, 영화 등 상품의 효용 차이는?
-      한국에서 미디어 콘텐츠 유료화 전개 방향은 어떻게 될까?
      미디어 거버넌스의 목적과 형태
가)     거버넌스의 개념
       국가ㆍ정부의 통치기구 등의 조직체를 가리키는 정부(government)와 구별된다.
       , 거버넌스는 지역사회에서부터 국제사회에 이르기까지 여러 공공조직에 의한 행정서비스 공급체계의 복합적 기능에 중점을 두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파악, 통치ㆍ지배라는 의미보다는 경영의 뉘앙스가 강하다.
       거버넌스는 정부ㆍ준정부를 비롯하여 반관반민ㆍ비영리ㆍ자원봉사 등의 조직이 수행하는 공공활동.
미디어산업의 이익을 포함한 이익에서 통제 목적에 사용되는 법, 규제, 규칙 혹은 관례의 전반적인 집합
       즉 공공서비스의 공급체계를 구성하는 다원적 조직체계 내지 조직 네트워크의 상호작용 패턴으로서 인간의 집단적 활동으로 파악할 수 있다. (김규정 행정학원론법문사, 1999)
나)     주요 형태

공식적
비공식적
외적
법원과 공적 규제
기구들을 통해 적용되는 법, 규제
시장력, 로비 집단,
여론, 리뷰와 비평
내적
관리, 회사나 산업에 의한 자율규제, 조직문화
전문직주의, 윤리 및 행동강령
      미디어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19세기 후반 ~ 21세기)
가)     매스미디어 사회적 책임을 증가시키려는 초기 시도, 최근 글로벌화의 영향, 미디어 탈규제 및 민영화의 경향
나)     커뮤니케이션 정책의 세 가지 주요 단계
       신흥커뮤니케이션 산업정책 단계(19세기 후반~2차 세계대전)
-      정부와 국가의 전략적 이해를 보호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전화, 케이블, 무선 전신, 라디오 등)의 산업적, 경제적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외에는 일관된 정책 목표 없어)
       공공서비스 단계(Public service)
-      정치, 사회, 문화적 삶에서 미디어의 사회적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는 시기
-      커뮤니케이션은 단지 테크놀로지 이상의 그 무엇, 커뮤니케이션 복지라는 이념 소개
-      1970년대 유럽에서 절정. 미디어 기업의 독점적 영향력 규제
       최근 경향: 국제화, 디지털화, 융합
-      텔레커뮤니케이션이 중심적 위치 차지
*시버트, <언론의 4이론> “언론은 항상 그것이 작동하는 사회, 정치적 구조의 형태와 색깔을 가지고 있다. 특히 그것은 개인과 제도의 관계들이 조율되는 사회적 통제시스템을 반영한다
*헬린과 맨시니, 언론 3모델 ▲시장 메커니즘이 지배적인 자유주의 모델 ▲상업적 미디어와 정치화된 미디어가 공존, 국가가 일정한 역할을 하는 민주적 조합주의 모델 ▲미디어가 정치에 통합, 국가가 강력한 역할을 하는 분극화된 다원주의 모델
      미디어 거버넌스의 특징(소결)
가)     매스미디어는 정부에 의해 오로지 최소한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규제될 수 있다.
나)     거버넌스의 형태는 외적 수단 뿐 아니라 내적, 공식적 수단 뿐 아니라 비공식적 수단이 포함되며 내적 비공식적 수단이 더 중요할 수 있다.
다)     분배기술들(텔레비전, 인터넷, 신문)에 따라 적용되는 규제의 형태도 다르다.
라)     미디어 거버넌스는 각 나라의 역사와 정치문화에 뿌리를 둔다.
*법제화하면 하방경직성이 생겨. 언론 거버넌스가 인권, 타인에 대해 존중해야 할 영역인지 생각해봐야 할 문제.



[이론]10장 글로벌 매스커뮤니케이션 (강의노트 주요개념만 이해+발제문)
      세계는 과연 평평한가? “The world is flat.” Thomas Friedman,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
The world as a level playing field, where all competitors have an equal opportunity. Borderline, unique history do not matter in this flat world
활동영역 수준에서 세계 곳곳의 경쟁자들은 같은 기회, 경계, 독특한 역사적 배경이 발생하지 않는다.
      글로벌화의 추진동력: 기술과 자본
가)     텔레그래프부터 인터넷까지 미디어 기술은 끊임없이 이용자들이 체감하는 사회적 시간과 공간을 축소해왔다.
reduction of social distance는 근대화의 특징
       CNN이 백악관에서 걸프전 개전 선언을 하기 이전에 현장 리포팅을 했다.
나)     마셜 맥루한 “Global village”
다)     자본의 필요: 시장의 개척, 비용 절감
       전 분야에서 세계시장이 개방되고 있다.(노동과 자본의 이동이 활발)
라)     국제화의 동력: 텔레비전, 인터넷. 언어, 문화, 사회적 관계들 때문에 국경이 여전히 내용의 흐름을 구조화하기는 하지만 국경을 준수할 필요가 전혀 없다.
마)     기술이 글로벌화 확장의 필요조건, 인터넷이 대표적
바)     가장 직접적인 추진동력은 경제적 요인 / 제어동력은 문화적 요인
       텔레비전은 라디오방송 모델을 근거로 확립, 처음에는 저녁시간에만.
       24시간 콘텐츠를 채우기는 쉽지 않아.
       국제적 매스컴의 중요 요소는 광고. 최근에는 텔레커뮤니케이션 하부구조와 산업의 광범위한 확장
사)     글로벌 미디어 기업
       미디어기업의 교차소유(cross ownership)를 인정해 하나의 미디어 기업이 신문, 방송, 영화 등 다종의 미디어 산업을 소유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20세기 글로벌 통신사의 출현은 기술에 의해 가능. 전쟁, 무역, 제국주의, 산업적 팽창에 의해 촉진.
       턴스탈. 일반적으로 미국 미디어 지배에도 불구, 유럽이 외신뉴스의 최대 생산자이자 소비자
       거대 미디어 회사들의 글로벌화와 집중은 카르텔 형성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
      종속이론
가)     종속적 관계를 벗어던지기 위한 필요조건은 정보, 사상, 문화영역에서 어느 정도의 자급자족을 지니는 것
나)     모울라나 <미디어에서의 남북문제>
       상품의 창작과 생산은 한 국가에서 일어나고 분배는 다른 국가에서 발생하는 분절.
       자급자족적으로 생산할 기반을 갖추지 못한 채 분배의 대상이 되는 나라들은 경제적으로뿐 아니라 문화적, 이데올로기적으로 종속당한다고 봤다.
       ex.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 지배
       기술의 축(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 커뮤니케이션의 축(생산 대 분배)
기술적 기반의 샌산과 분배 시스템에 의해 매개되는 송신자에서 수신자로 메시지가 흐르는 순서를 설명
       창작, 생산, 분배 및 수용의 4단계가 공간적, 조직적, 문화적으로 서로 분리될 수도 있고 종종 분리
       → 후진국은 종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4가지 주요 유형 모두에서 종속될 수도 있다.
자급자족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자급자족에 있어서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 있을 수도.
이를 진정으로 개선하기란 불가능하다.
다)     갈퉁 <중심-주변 모델>
       중심국가들이 뉴스와 다른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하고 그것을 위성국에 분배
       다중심. 미국과 서유럽의 강대국이 중심국이면서 그에 따른 미디어 위성국을 거느리고 있다.
중국과 일본도 위성국을 가지고, 아랍세계는 자기 소유의 소규모 무리. 주변국들 사이에는 교환패턴이 있을지 모르지만 흐름이 매우 제한적. 주변국들의 영향력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 점차 커질 것.
       글로벌 미디어 분석의 단위를 국가로 보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문제의식(자유주의적인데~)
      문화제국주의
가)     문화제국주의는 문화만의 문제가 아니라 미국 자본주의의 글로벌 프로젝트의 일환이라고 보는 관점(정치적)
나)     특히 라틴아메리카의 경우, 미국의 문화제국주의적 지배는 6070년대 남미 사회의 변혁시도, 좌절과 맞물리면서 설득력을 얻었다. (참고서적 도날드덕, 어떻게 읽을 것인가’, 돌프만)
다)     문화제국주의 주장에 대한 반론: 수용자들의 자발적 선택이다.
라)     미디어 제국주의 비판가 자유시장ㆍ실용주의자 논쟁
       자유시장 옹호론자들이나 실용주의자들의 시각에서 글로벌화는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
       글로벌화는 심지어 일시적이거나 어떤 상황에서는 반대가 될 수도 있다.
       빌터레이스트 종속자유로운 흐름패러다임
마)     미디어 제국주의라는 부정적 시각에서 접근됐던 글로벌화에 대한 생각이 변하고 있다. 낙관주의로 회귀는 아니지만 후기 근대주의와 초기 이론의 규범적 판단을 회피하는 새로운 문화이론을 반영
바)     글로벌화의 효과
       글로벌 미디어는 경제성장보다 종속관계를 조장
       매스미디어 콘텐츠 흐름의 불균형은 문화적 자율성을 파괴하거나 자율성의 발전을 저해
       뉴스흐름의 불평등한 관계는 거대하고 부유한 뉴스 생산국가들의 상대적인 글로벌 권력을 증대, 적절한 국가 정체성과 자아상의 발전을 방해
       글로벌 미디어 흐름은 문화적 동질화나 동시화의 상태를 야기하며 국민 대부분의 실제적 경험과 구체적 연관이 없는 지배적 문화형태를 유도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가)     뉴스. 국제교역을 위해 효과적으로 상품화된 최초의 미디어 생산품
      글로벌 뉴스 에이전시(통신사)
가)     로이터, AP, AFP 등 글로벌 통신사의 출현은 기술(전신과 무선전신)에 의해 가능해졌고 전쟁, 무역 등
제국주의 산업적 팽창에 의해 촉진됐다.
나)     신국제정보질서(NWICO, New Word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Order)의 채택 노력과 좌절
       배경: 선진국과 후진국 사이의 뉴스흐름의 불균형에 대한 논쟁 1970년대. +냉전, 고도로 정치화
       종속국가들은 유네스코를 이용, 국제보도의 규범적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 등 새로운 질서를 요구.
       but. 자유로운 흐름의 원칙의 수호자(서구정부와 언론)이 거부
다)     NWICO가 제기했던 주요 이슈
       ‘AP, AFP, 로이터등 선진국 4대 메이저 통신사들이 국제뉴스의 80%를 공급하는 가운데 개발도상국의 모습은 그들의 우선 관심순위에 따라 그려진다는 것.
       재해나 쿠데타 같은 정치적 혼란만 보도될 뿐 실상이 그려지지 않는다는 것
문제나 재앙들이 멀리 떨어져 있는 안전한 지역의 수용자들에 흥미가 있을 만큼 규모가 클 경우 뉴스화.
       ← 미국의 NWICO에 대한 강한 반발과 NWICO를 주도했던 UNESCO에서의 탈퇴
       편향성이 있어.
       갈퉁과 루지, 뉴스선택에 미치는 세가지 요인
-      뉴스 이용가능성과 분배와 관련된 조직적 요인
-      뉴스수용자들에게 관습적으로 흥미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과 관련된 장르 관련 요인
-      토픽을 선택하는 가치와 주로 관련된 사회-문화적 요인
라)     +국제뉴스의 선택과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서의 뉴스의 본질 ▲사건의 시의적절성과 뉴스 순환주기
▲뉴스 생산과 전달을 위해 이용 가능한 자원 ▲국제 뉴스통신사들의 활동 ▲뉴스가치들
▲지리적 요인, 무역, 외교 ▲문화적 유사성과 언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와 교역의 영향
가)     미디어 콘텐츠에는 글로벌한 것과 국내 혹은 지역적인 것의 분명한 구분이 없다.
국내-세계-지역 구분이 없다. 다국적 시장 겨냥을 위해서 미국적인 콘텐츠 생산을 지양해야 하는가.(뮬란)
Glocalization.
아랍의 목소리 등
나)     발리우드와 한류를 어떻게 볼 것인가
다)     CNN효과 vs. 알자지라 효과
       CNN, 현장에서 리얼타임으로 보도. 파월이 불만을 토로하기도. CNN보도 자체가 외교 정책에 영향
       알 자지라. 아랍의 목소리. 남쪽의 목소리를 내. 네트워크 없더라도 메시지 전달 잘해. 위성방송이 소단위 네트워크 방송으로
[인터넷 소셜미디어와 저널리즘]
소셜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개괄ㆍ커뮤니케이션, 협업, 콘텐츠 공유, 엔터테인먼트 등 각 모델 별 특징
      누가 어떻게 소설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가
가)     다른 서비스에 비해 이용 시간이 길다.
나)     소셜미디어는 직접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효과 측정이 가능하다.
      GlobalWebIndex 결과가 꼽은 변화 주도의 동력
가)     모바일 접속이 늘어나면서 이용량이 증가했다. 2011년 동기에 비해 60.3% 증가
나)     55~64세 노연령층의 트위터 사용률도 급격히 증가했다. 2012년 이후 79% 신장
다)     페이스북과 구글+ 네트워크 사용도 45~54세 연령층이 가장 크게 늘어남. 각각 46% 56% 신장
      소셜미디어의 부침
가)     로열베이비 트윗광고. 오레오, 화장지 회사 차민, 스낵광고, 스타벅스 커피 광고
나)     카카오페이지 8개월. 콘텐츠 플랫폼(오픈마켓). 망했어. 허영만 식객2 연재했지만 망.
다)     무엇이 각 소셜미디어의 부침을 좌우할까? 무엇이 모바일에 적합한지 판단하기 어렵다.
라)     소셜미디어의 등장은 과연 지금까지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이나 인터넷 이용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일까?
마)     2.0의 특성은 무엇인가?
       참여, 개방. User created contents. 2.0의 패러다임
       기업의 입장에서 바이럴을 유도하는 오피니언 리더들을 활용해 광고의 효과를 얻을 수도.
      소셜미디어의 저널리즘적 성격
가)     온라인뉴스 구독: “전날 뉴스를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읽었다고 한 사람, 2010 34% 2012 39%
나)     뉴스 접근경로와 소셜미디어(미국의 2012년 통계)
       여전히 72% WOM로 가족, 친구에게서 얻는다.
       주목할 것은 WOM가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듣는 사람이 15%.
       특히 18~25세 연령대에서는 소셜미디어가 뉴스 인지의 경로가 된다고 답한 사람의 비율이 25%(높은)
다)     모든 소셜미디어는 저널리즘의 새로운 플랫폼이 될 수 있을까. 아니면 소셜미디어 사이트별로 좀 더 저널리즘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쉬운 것과 아닌 것이 있을까. 무엇이 저널리즘적인 것인가.
라)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풀뿌리(소셜) 시민보도 특정 사건의 최초 목격자가 되어 관찰자로서의 시민이 인터넷에 연결된 다양한 소셜미디어 도구를 통해 사실 보도에 참여 cf. 시민저널리즘 차이. 시민저널리즘은 미디어 매체에 / 소셜 저널리즘은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마)     참여 저널리즘적 성격, 그 안에서 수용자의 역할
       전통적 저널리즘의 뉴스를 논평, 재해석, 편집하는 능동적 에디터
       사건의 보도자. 감시자의 역할
      소셜 미디어의 특성과 개념
가)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 기존의 웹2.0패러다임을 토대로.
나)     뉴손, 호가튼, 패튼. 소셜미디어는 크리스 쉬플리에 의해 개념화. “블로그나 네트워킹 사이트, 위키, 팟캐스팅과 비디오캐스팅, 가상세계, 소셜 북마킹 등을 통해 온라인상 정보의 커뮤니케이션과 참여와 축적이 가능케하는 온라인상의 도구와 프로그램
다)     샤프코, 브레이크. 소셜 미디어란 문서나 그림, 동영상, 음원 등을 전송하거나 제작할 수 있게 해 주는 웹 기반의 응용 소프트웨어를 통칭하는 대화형 미디어를 통해 참여자들이 정보와 지식,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미디어
라)     한마디로 일반인이 주도하는 개방적이고 서로 소통이 가능한 매체.
      협업 모델
가)     이용자 간의 협동을 기반. 서비스 콘텐츠 자체를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의 협동에 의해 생산
나)     집단지성에 대한 신뢰. ▲위키유형 ▲소셜 북마킹 유형 ▲소셜 뉴스형 ▲리뷰&오피니언 형             ▲커뮤니티Q&A
다)     위키피디아의 지식 공유. 이용자 누구나 문서의 편집과 관리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
라)     하지만 일반적으로 100명 중 1명 정도가 적극적으로 편집에 참여하는 사람.
마)     수익성은 그리 크지 않아(비영리단체가 운영하기 때문). 콘텐츠가 현재 161개의 언어로 번역돼 제공
바)     지식의 공유는 사용자들의 전문성 제고. 양질의 콘텐츠가 자발적으로 생산되는 현상을 야기. (유투브)
사)     국내 사례: 다음 뷰(소셜 뉴스) 디시인사이드, 아고라, 네이버 지식인, 소셜 북마킹 등
      콘텐츠 공유 모델
가)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미디어 서비스들은 사진, 비디오, 음악 등을 공유하는데 집중
나)     ▲사진공유(플리커) ▲비디오 공유 ▲라이브캐스팅 유형 ▲엔터테인먼트 모델
[미사]13장 매스미디어와 선
      매스미디어와 대중설득
가)     1987년 대통령 선거가 국민 직접선거로 치러짐. 1987 629선언.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통한 1988 2월 평화적 정권이양 약속. 유권자 한사람 한사람의 선택이 중요해짐.
나)     전통적으로 대의민주주의를 채택한 국가에서 국민을 상대로하는 정치설득은 필연적 과정
다)     최근 인터넷의 토론 게시판 문화를 중심으로 선거환경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라)     기존의 신문이 주로 유권자의 후보자에 대한 인지에 영향 / TV는 후보자 태도에 영향 / 인터넷은 둘다+행동
      투표행위와 매스미디어(선거와 매스컴)
가)     1992 14대 대통령 선거 정치광고(최초)
나)     1997 15대 대통령선거부터 후보자간 TV토론
다)     2002 16대 대선에서는 TV연설과 세 차례 후보자 합동 TV토론회
라)     2012 18대 대선, 미디어 이용(대선후보 광고), 참고자료 언론매체이용 선거운동 안내’, 중앙선관위
       TVㆍ라디오
-      방송시설(방송법에 의한 방송사업자가 관리ㆍ운영하는 무선국 및 종합유선방송국)에 선거운동기간 중 (2012. 11. 27~12. 18) 1 1분 이내. TVㆍ라디오 각각 30회 이내
       신문
-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가목 및 나목에 따른 일간신문에 2012.11.27~12.17까지 총 70회 이내 광고 가능. (선거일 직전일에는 신문광고 할 수 없음)
       대선후보자 연설
-      후보자, 후보자가 지명하는 연설원이 TVㆍ라디오 방송시설을 이용해 2012.12.2~12.18(24:00)까지 1 20분 이내 연설 가능
-      후보자와 연설원이 TV,.라디오 방송별로 각 11회 이내 연설 가능(후보자 11회 연설원 11)
-      지난 대선 박근혜ㆍ문재인 후보는 각각 중앙선관위에 법정최대횟수인 44회 신청
마)     선거-매스미디어의 역할: 약효과에서 효과가 크다로
       라자스펠트는 후보자들의 정당에 대한 유대감이나 사회학적 속성과 같은 장기적으로 형성된 요인들이 개인의 투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
       이후 정당 퇴조 현상 지속적으로 진행 → 후보자 개인의 속성과 선거캠페인 기간 중 유권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단기적인 정치 이슈의 중요성이 커지게 됨. 정치과정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이 커짐에 따라 미디어 선거라는 말이 일반화됨. (정당의 퇴조현상이 매스미디어의 대중화와 깊은 관련)
       특히 도시화나 직업 분화 등으로 인구학적 요인이 불안정(비균질적이라는 의미에서)해진 것도 단기적 여론이 장기적인 것보다 큰 영향을 미치게 된 이유. 여론 가변성, 인구학적 불안정성, 단기적 정보의 중요성이 커져, 도시화ㆍ직업분화 등 인구학적 요인시사적이고 단기적인 정보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돼
       미국, 지역기반 정당의 색깔이 강해. 하지만 도시화에 따라 지역공동체가 약화되기 시작하면서 후보자 개인과 유권자의 성향에 따라 변동이 심해짐.
       TV토론회. 닉슨-케네디. SNS 오바마. 산업화-이질적. 나의 의견과 남의 의견이 같은지 파악할 수 있게 됨. 도시화와 산업화가 맞물리면서 효과가 크다!로 패러다임 변화.
      선거보도
가)     선거보도, 정치광고, TV토론, 방송유세, 인터넷 선거운동, 여론조사 등 선거과정에서 미디어가 이용되는 사례
(선거캠페인 기간 동안 후보자들의 유세장면이나 동향, 그리고 인터뷰 등을 기사의 형태로 만들어 보도)
나)     후진적인 선거보도에 대한 비판적 개념과 특징
       경마식 저널리즘
-      정책이나 장기적 이슈에 대한 후보간 비교보다 투표율 예측, 상대 후보에 대응하는 전술 등 본질적이지 않은 내용 중심으로 보도
       선거를 파멸시키고 불법선거를 조장하기도 한다. (15대 대통령 선거 1년 전부터 여덟마리 용 등 TV토론)
       가십과 스케치기사 강조 (후보들의 재담, 참모ㆍ정당 대변인의 비방 등 말장난)
       전략적 대결 중심의 보도 강조
다)     선거방송 심의에 관한 특별 규정
       정치적 중립, 공정성, 형평성, 소수자에 대한 기회부여, 객관성, 사실 보도, 균등기회 부여, 사실과 의견의 구별 등 선거방송의 내용을 심의하기 이ㅜ해 필요한 사항을 정한 것
       선거방송은 선거일전 120일부터 선거일의 투표마감시각까지 적용
-      ex. 12 3 (사실보도) 방송은 선거와 관련한 보도에서 감정 또는 편견이 개입된 용어를 사용해서는 아니된다. Q. 종북, 독재자의 딸 등은 표현의 자유로서 타당한가
      정치광고
가)     유권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설득적인 메시지를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것. 한편으로는 유세장에 올 수 없는 대중들이 후보자의 공약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용이한 통로. 그러나 자금이 부족한 후보에게는 불리.
나)     중앙선관위는 대선 정치광고요금에 관해 같은 방송시간대에 광고하는 상업ㆍ문화ㆍ기타 각종 광고의 요금 중 최저요금을 초과할 수 없음이라고 규정. 한국에서는 92 14대 대통령 선거 때 도입.
다)     등시간의 원칙(equal time provision)
       방송사는 공직에 출마한 법적 자격을 갖춘 후보자들에게 방송국의 사용을 허용하는 경우에 같은 직을 추구하는 다른 입후보자들에게도 같은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정치광고의 경우 동일비용 적용, 특정시간대를 적용해 특정후보에게 배당해 특혜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국의 경우 현행 공직선거법 70조 규정에 따라 광고시간은 1 1분을 초과할 수 없다.
라)     다이아몬드, 베이츠 <정치광고 캠페인의 4단계>
       후보 소개단계: 인지도 구축. 일대기 광고
       주장광고: 기본적인 정치성향과 주요 이슈에 대한 입장 전달.
       공격광고ㆍ부정적 광고: 직접적으로 상대방에 초점을 맞춰 지도력, 성실성, 능력에 대한 의문 제기+공격
       긍정적 광고: ‘이 후보야말로 이 나라의 대통령이런 거.
마)     케이드와 존스턴 <정치광고 분류>: 논리적, 감성적, 윤리적
바)     16대 대선 광고에서 TV는 정책47 인간적 특성 53 / 신문은 정책 76.7
사)     정치광고의 유형 직접적인 정공법’ ‘부드러운 포장법
아)     인터넷 정치광고는 홈페이지를 통한 정치광고와 인터넷 배너광고로 나뉘어. 비용 적게 들고 타겟팅 용이
      TV토론
가)     기원. 미국 1960년 닉슨-케네디 두 대선후보 간의 토론
나)     이후 미국에서는 군소후보에게도 동등시간을 제공해야 한다는 논쟁 때문에 한동안 TV토론이 이뤄지지 않다가 1975년 연방통신위원회(FCC)가 군소 후보자들에게까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고 결정한 후 재개
다)     한국은 1975 15대 대선부터 실시
라)     정치광고와 정치연설은 모두 그 비용을 후보자가 속한 정당 또는 후보자가 부담해야 하는데 비해 TV토론은 주최한 방송사에서 비용 부담 그래서 정치자금이 부족한 후보도 유권자에게 자신을 노출시킬 수 있다.
마)     초청대상 후보자 / 초청대상 아닌 후보자의 기준
       국회 50석 이상 정당 후보자
       직전 선거에서 3/100 이상 득표한 정당 추천 후보자
       최근 여론조사에서 평균 지지율이 5/100 이상인 후보자
바)     최근 TV토론 시청률이 매우 저조 15 50% / 16 35% / 18 26.6%
사)     미 대선 토론 Fact-check and Updates(뉴욕타임즈, 2012)
덴버 TV토론. 이미지 정치가 가진 문제점을 개선ㆍ보완하는 인터넷 사실 확인. 잘못된 이야기 바로잡기
아)     16대 대선에서는 시민이 질문자로 참여하는 타운 홀 방식의 토론이 도입되면서 유권자 후보자 질문 가능
      라디오, TV 유세
가)     우리나라처럼 공영방송체제를 가진 나라의 경우 방송사가 무료로 후보자에게 유세시간을 제공하는 경우
나)     유세는 모든 후보자들에게 공정한 시간에 제공돼야 하며, 이는 공명선거를 유지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다)     내용은 유세자 고유 권한. 방송사는 기술과 시설의 제공만 허용 / 찬조자 연설하는 경우도 있어.
      인터넷과 선거: 사이버 선거
가)     TV, 라디오, 신문에서 인터넷으로 선거미디어 이용이 달라진 것
       신속성, 쌍방향성, 파급력
       풀뿌리 유권자의 목소리가 들리게 된 것
나)     오바마의 인터넷 선거 승리가 각국 정치참여 방식에 영향
다)     한국의 인터넷 선거운동
       2000년 총선연대를 기점으로 인터넷 선거운동 본격화
       2007년 대통령 선거 이전 중앙선관위가 공직선거법 93 1항을 근거로 인터넷 UCC물 운용기준을 발표한 뒤 그해 UCC 88,000건이 삭제되고 법을 저촉한 혐의로 수 백 명이 검ㆍ경의 수사를 받았다.
       이에 참여연대 진보네트워크 등이 헌법 소원 제기해 2011.11.29. 헌법재판소가 한정위헌’(위헌6, 합헌2)으로 판결. 골자는 인터넷, SNS 선거운동 상시 허용
,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그 게시판ㆍ대화방 등에 글이나 동영상 등 정보를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을 전송하는 방법을 사전선거운동으로 분류하지 않아 상시적 선거운동 가능. 또 선거 당일 특정 후보를 지지 혹은 반대하지 않는 투표 독려 인증샷도 허용
       2007년 헌법소원과 별개로, 2011 6 52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유권자 자유 네트워크를 결성. 선거법 개정안을 입법청원. 앞으로도 인터넷 선거운동과 관련한 조항은 실제 사오항에서 문제가 불거져 나오면 이해를 달리하는 사회세력들간의 갈등과 힘 관계 속에서 법률적 검토 거쳐 제도로 정착하는 과정
       ex. 김제동. 2011 10.26 재보선 투표 인증샷으로 고발당해. 기소유예 처분
라)     인터넷이 선거과정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but 익명성 때문에 나타나는 무차별적 프라이버시 침해, 여론조작과 분열이라는 부정적인 측면도 크게 증가. ‘과다민주주의
마)     디지털격차.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의 차이는 여전히 큰 편
      선거와 여론조사
가)     여론조사의 이점과 한계
       정부, 정당. 정치과정에 유용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국민의 정치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
국민과 정부를 연결하는 통로 역할. 개개인의 의견을 다수의 의견과 비교할 수 있게 함
       사람들은 통계숫자를 인용한 여론조사 기사에 대해 더 높은 신뢰를 하는 경향
       조사결과를 반영하는 기사는 여론을 형성ㆍ수렴하는 데 기여. 의도적인 자료조작으로 오도할 우려도.
       정확하고 신속한 자료를 위해 조사의 정확성과 신뢰도 제고 필요.
나)     여론조사는 단지 여론을 반영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결과를 반영한 기사가 다시 여론의 방향을 몰아가거나, 여론을 형성ㆍ수렴하는 데 역할할 수 있다. 따라서 선거 직전에는 여론조사의 결과 공표를 제한한다.
다)     한국 선거법 108조 누구든지 선거일 전 6일부터 선거일의 투표마감시각까지 선거에 관해 정당에 대한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모의투표나 인기투표에 의한 경우를 포함)의 경위와 그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해 보도할 수 없다.
라)     여론조사의 도덕성 <미국여론조사기관협회AAPOR의 조사결과 발표시 밝히기를 요구하는 필수 항목 8가지>
▲조사 의뢰자(스폰서) ▲조사하고자 하는 모집단 ▲전체표본의 정확한 크기 ▲표본오차와 결과에 대한 신뢰수준
▲조사의 구체적인 방법 ▲조사기간or 시기 ▲실사에 사용된 설문지 ▲해석의 기준ㆍ하위표본의 이용 크기
      스핀닥터
가)     PR에서 스핀은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특정인에게 유리하도록 편향되게 표현 혹은 묘사하는 일종의 왜곡된 선전을 말함. 긍정적인 PR과 달리, 스핀은 기만적이고 조작적이라고 비판 받는다.
(이익을 위해 사실을 비트는 것이 스핀!) / 사실에 기반해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메시지를 만드는 프레임
나)     특정 집단이나 조직에 고용돼 이러한 스핀을 개발하는 PR 전문가를 스핀닥터라고 부른다.
다)     현대적 PR의 선구자 에드워드 버네이스도 담배, 주류 업계에 호의적인 스핀을 개발한 대표적 인물.
담배, 여성 다이어트에 도움. 이런게 스핀닥터 아닐까 싶은데
라)     특히 스핀은 특정 정책이나 정당 등에 대한 국민의 무조건적인 지지를 목표로 하는 정부 주최 기자회견 등에서 주로 시도되기 때문에 정부주최 기자회견장은 스핀룸이라고 비판 받기도 한다.
10  출구조사
가)     한국의 출구조사 관련법은 2012년 개정. 현재는 투표소로부터 50m 밖에서 조사 가능
나)     공직선거법 167 2항 선거인은 투표한 후보자의 성명이나 정당명을 누구에게도 또한 어떠한 경우에도 진술할 의무가 없으며 누구든지 선거일의 투표마감시각까지 이를 질문하거나 진술을 요구할 수 없다.
다)     다만 TV방송국, 라디오방송국, 일간신문사가 선거의 결과를 예쌍하기 위해 선거일에 투표소 50m 밖에서 투표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는 방법으로 질문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아. 이 경우 투표마감 시각까지 그 경위와 결과를 공표할 수 없다.
라)     2012 18대 대선 출구조사
       한국방송협회 산하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KEP, Korea Election Pool)가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까지 360개 투표소에서 86,000명을 조사. 응답자는 투표를 마치고 나온 투표자 기준으로 매 6번째 투표자를 등간격으로 선정하는 체계적 추출(Systematic Sampling) 방법으로 선택. 투입조사원 약 1,800. 16대 대선 출구조사 샘플은 2만명.
마)     출구조사 자료 수집방법
       면접원이 응답자와 면대면 면접을 하는 방법
       응답자가 스스로 설문지를 작성해 수거함에 직접 넣는 비밀기표방식
바)     출구조사는 이론적으로 정확도가 100%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오차가 거의 없는 조사.
사)     우리나라는 2000년 총선 때 처음 출구조사 실시, 방송3사의 조사결과가 투표결과와 크게 달라 충격.
(
우리의 국민적 정서로 볼 때 자신의 투표행위를 솔직히 이야기하기 어려워…)
아)     2002년 대선에서는 투표수거함 방식을 도입해 조사의 정확성 ↑
자)     출구조사의 그늘
       18대 대선. 출구조사 결과 지상파 방송3사는 박근혜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1.2% 앞선다고 발표
반면 독자적인 조사를 한 YTN은 문재인 후보와 박근혜 후보의 득표율이 오차범위 내에 있다고 발표
JTBC
는 근소한 차로 박근혜 후보가 높았고 / 오마이뉴스는 문재인 후보가 2.4% 앞선 것으로
       여론조사의 조사방법이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AAPOR이 왜 신뢰도 높은 여론조사를 위해 조사의뢰자, 전체표본 크기, 조사기간 등 8가지 요소를 강조하는지 필요성을 보여주는 예.
       방송3사는 체계적 샘플링으로 투표 현장에서 8 6천명의 답을 수거.
YTN
은 한 리서치사가 보유한 27만명의 표본 풀에서 선거일 1개월 전 성별, 지역, 연령을 고려해 7,000명을 선별, 투표일 당일 휴대전화 설문 진행
오마이뉴스는 여론조사기관과 선거 전날 오전 8 30분부터 19일 오후 3시까지 이미 투표했거나 투표할 거라고 답한 응답자 8,600명 대상 휴대전화 설문조사
[미사ㆍ이론]3장 매스미디어의 효과 / 틀짓기 효과 ~ 점화효과(p.614~619)
      미디어화(Mediatization)
가)    메이어 미디어의 정치 식민화(식민화)라고도 표현. ‘정치인들은 자신이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규칙을 숙지해 미디어를 통해 다뤄지면 공중에게 다가갈 기회를 얻게 된다고 생각.
미디어에 노출되지 않는 것보다 비판 받더라도 노출되는 것이 좋다. (강용석 계속 나와)
나)     미디어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보는 학자들은 이런 과정 때문에 정치의 피상성이 높아진다고 지적
      미디어의 영향력과 뉴스 깊이 읽기 (60년대 미디어의 영향 연구와 연계)
가)     의제설정
       어떠한 스토리를 설정하느냐가 대중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인식을 결정짓는 요소라고 생각
       맥콤스&. 1968년 미국 대선 과정을 분석하며 매스미디어가 유권자들이 어떤 후보에 투표할 것인가라는 태도 변화에는 큰 영향을 못 미쳤지만, 무엇이 당면한 주요 논제인가를 설정해주는 인지변화에는 큰 영향을 미친 점을 발견
       뉴스는 어떻게 생각하도록 하기 보다 무엇에 대해 생각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what to think
what to think about
       미디어가 독자 상호 영향. top-down / bottom-up
나)     점화효과
       대중들이 정치인이나 정치행위에 대한 평가를 할 때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할 것인가를 미디어가 제시
       프라이밍 효과의 선구적인 연구자인 아이옌거는 TV의 선거보도를 분석, 미디어가 특정 이슈에 주목하고 다른 어떤 이슈에는 주목하지 않음
       그 결과 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기준을 바꾸어 놓는 과정을 발견
정치인, 정치행위의 효과가 크다는 강효과로 분류.
       의제설정의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차이:특정 후보’, 선거ㆍ정치 보도-프라이밍)
다)     뉴스의 틀짓기
       객관적인 보도를 강조한다고 해도 뉴스는 현실의 복제가 아니라 재구성된 현실
       미디어 학자 터크만, 뉴스 생산자인 뉴스조직이 현실의 사건을 선택, 가공, 편집해서
       수용자에게 현실을 바라보는 하나의 틀을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
       이 틀의 형성에는 기자의 이데올로기적, 정치적 경향성, 당대의 사회적 규범과 가치, 뉴스조직 내의 압력과 강제, 이익집단의 영향력, 편집국의 일상적인 노동과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집단의 규범적 경향)
       중앙일보 노 전 대통령 NLL 포기발언 특종 보도했는데 과연사실일까? 프레이밍 아닌가
       엔트만. 프레임이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뉴스 이벤트에 대해 저널리스트 혹은 언론매체가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도덕적인 판단을 내리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라 규정.
       이를 통해서 서로 다른 사건들이 연관된 것 같은 인상을 갖도록 하는 효과
ex.
고용수치와 비즈니스 프렌들리 정책을 연관시켜
       보도경쟁이란 속보, 단독뉴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 경쟁.
       이러한 프레임 경쟁에 정치권도 동조. 미디어와 정치가 맞물려 돌아간다.
양측 다 본질은다 라고 본질 본질 본질 본질
[미사]14장 매스미디어와 윤리
      매스미디어 윤리란 무엇인가
가)     윤리는 추상적인 개념. 매스미디어 윤리의 당면 과제는 언론의 자유와 언론의 사회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균형 있게 조화시킬 수 있는가 하는 방안을 찾아내는 일. 자유와 책임을 동시에 구현하도록 요구 받고 있어.
      매스미디어 윤리의 기준
가)     중용의 원칙
       아리스토텔레스, 중용의 원칙 고안. 중용-문자 그대로 극단을 피하고 중간을 선택한다는 것
       중간을 선택하는 방법은 언론보도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적 수단으로 이용
       한계
-      동등시간의 원칙. 지극히 간단한 정견을 가진 후보자가 새로운 정치적 비전을 설명하기 위해 보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후보자보다 유리한 입장에 놓여. 사람들이 오해해. 사회전체 이익 저해.
-      개개인의 가치관이나 입장에 따라 중용의 의미가 다르게 해석돼
나)     공리주의, 벤담
       언론의 사명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간주
       개인의 사생활 침해나 명예훼손의 가능성이 있을 때에도 알권리를 우선. 언론의 전횡 초래할 수도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대선 유력 후보의 사생활을 폭로, 국민의 알 권리 충족이라는 대전제에 의해 정당화.
       한계
-      명확하고 완벽한 윤리기준 제공하지 못해 누가 최대 다수를 한정할 것이고 행복 보장을 확인할 거야
-      결과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 언론인들의 비윤리적 행위를 정당화시켜주는 상투적 도구로 남용
다)     의무의 원칙, 칸트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일관성 있는 윤리적 기준이 있음을 전제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할 수 있다는 공리주의와는 근본적인 차이를 보인다.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관성 있는 윤리적 기준을 제공하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
       하지만 융통성이 없고 비현실적일 뿐 아니라 언론의 자유를 위협한다는 비판
*성재기 투신 퍼포먼스. 이전에 우리가 쓰지 못했던 미디어를 사용, 사건ㆍ사고 발생. 대책 마련 어떻게
*언론 윤리의 실천적인 지침 한겨레 취재보도 준칙
      진실보도와 윤리성
가)     진실된 보도는 사건을 정확하고 완전하게 그리고 공정한 시각에서 보도하는 것
나)     진실성은 정확성ㆍ완전성 그리고 공정성이라는 하위개념으로 구성
다)     보도의 진실성을 구현하는 하위개념 실천의 윤리적 문제
       정확한 보도가 반드시 진실된 보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사건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측면을 완전하게 보도하는 것도 진실된 보도를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보도의 공정성과 균형성을 살려야 한다.
라)     지미의 세계, 조작보도
      알 권리 vs. 인격권(사생활 보도)
가)     ex. 군포 연쇄살인범 강호순 얼굴 공개 사진 보도 논쟁
나)     얼굴공개 반대
       헌법상 무죄추정 원칙에 반한다
       형사피의자 인권도 보호돼야 한다.
       얼굴 공개로 얻을 실익이 없다(피해자 구제에 도움 안됨)
       가해자 얼굴 공개는 사건 본질과 무관한 분풀이나 호기심 충족이다
       피의자 가족들의 피해를 고려해야 한다. 실질적으로 헌법이 금지하고 있는 연좌제를 작동시킬 수 있다.
다)     얼굴공개 찬성
       피의자가 자백했고 증거도 명백해 무죄추정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다
       범죄예방이나 추가목격자 확보에 도움되는 공익성 인정해야 한다
       반사회 반인륜 범죄 형사피의자의 인권보다는 사회적 안전망 확보가 우선한다.
       단순한 호기심의 발로가 아니라 흉악범은 반드시 밝혀진다는 경각심효과가 있다.
       초상권은 당사자 개인 권리이기 때문에 가족 권리가 아니다. 가족은 어려움을 감내할 수밖에 없다.
      이익갈등의 윤리문제
      언론인과 취재원과의 관계
      사생활 보호를 위한 윤리
      매스미디어의 비윤리적 행위
[Media literacy] 개념
      미디어 literacy(식자)의 정의, 1970~80년대 등장
가)     (Within North America), media literacy is seen to consist of a series of communication competencies, including the ability to ACCESS, ANALYZE,EVALUATE, and COMMUNICATE information in a variety of forms, including print and non-print messages.
나)       Media literacy empowers people to be both critical thinkers and creative producers of an increasingly wide range of messages using image, language, and sound. It is the skillful application of literacy skills to media and technology messages. (출처: 미국 National Association for Media Literacy Education)
다)     달라진 미디어 환경에서 필요한 미디어소비자 교육의 예.
라)     Media refers to all electronic or digital means and print or artistic visuals used to transmit messages.
마)     Media literacy is the ability to encode and decode the symbols transmitted via media and the ability to synthesize, analyze and produce mediated messages.
바)     Media education is the study of media, including ‘hands on’ experiences and media production.
사)     비판적 사고, 창조적 프로듀서, 이미지, 좋은 텍스트, 크리에이티브한 생산자.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 외에 기술적인 것도 배워. 미디어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든 것을 포함. 인코딩-디코딩하고 평가, 종합할 수 있는 능력

아)     시민들, 매개된 메시지가 굉장히 다양해져. 디지털 격차를 좁히기 위해 접근-해석 능력을 키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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