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와 매너의 귀환
예법을 아는 사람은 사회적 성공도 쉽게 이룬다.
매너는 존경심을 표시한다.
(꽃)가까운 사람과의 격식과 예의
●남의 약점을 화제로 삼아 우스갯소리를 하지 말자
●사소한 제스처에서도 올바르게 행동하자
문을 잡아주고,친절하게 인사하고,통화할 때는 자신의 이름을 밝히자.
●정확하고 믿음 있게 행동하자
당신이 지킬 수 있는 약속만 하라.
불가피하게 약속을 지키지 못할 때에는 미리 연락하여 사정을 말하자.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보이자
대화할 때는 그들의 이름을 부르면서 말하라.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거나 당신이 말할 때는 다음번 이야기 상대를 찾아 두리번거리지 말고 그들의 눈을 바라보며 이야기하라.
●작은 일에서 친절하게 행동하자
가끔씩 이타적인 일을 실천해 보라.함께 길을 가고,무거운 짐을 들어주고,물건을 옮기면 도와주자.
●당신의 친절을 강요하지 말자
친절하게 상대방을 돕되,도움을 상대방이 받아들일지 아닐지는 그가 결정하게 하라.
●남의 잘못된 매너를 지적하지 말자
매너 코스 이수자 중에는 새로 배운지식을 이용하여 주변 사람들의 잘못을 찾아내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그들이 예법을 배웠어도 그 목적은 이해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
●실수를 겁내지 말자
매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가짐이다.
자기소개를 할 때는 올바른 순서보다 존경심과 인내가 더 중요하다.
실수할까 봐 두려워서 소개하는 것을 포기하지 말자.
(별) 사례
☆왠지 낯익은 듯한 사람과 마주쳤다.말을 걸어야 할까 아니면 말까?
실내라면 그에게 당신을 소개한다.
"낯이 익은 분인데,어디서 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상대를 무시하는 실수를 피하고,
새로운 만남을 시작할 수 있다.
(삐침)예의 또는 에티켓은 내가 당연히 해야 할 '도리'이고,
매너는 상대방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배려'이다.
☆독일 심리학자 프랑크 나우만,<호감의 법칙>에서...
삼성인이 뽑았어요..이런 후배가 사랑받는다
1.물어볼 것만 물어보는 후배
2.자신이 해야할 일을 찾아가는 자세
3.인사를 잘하는 예의바른 직원
4.팀원으로 함께 일할 줄 아는 직원
5.일 잘하는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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