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26일 수요일

아경0327_'열린 채용' '능력중심 사회' 빈말됐나 / 성장의 과실을 체감하지 못하는 이유

[사설]'열린 채용' '능력중심 사회' 빈말됐나


이명박 정부 때 붐이 일었던 고졸 채용이 박근혜정부 들어 뒷걸음질치고 있다. 공공기관 고졸 채용 규모가 크게 줄어든 것은 물론 대기업의 관심도 전 같지 않다. 앞다퉈 고졸자를 뽑았던 금융권도 마찬가지다. 대학에 가지 않고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번듯한 직장을 가질 수 있는 사회풍토를 만들겠다던 정책이 정권 따라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295개 공공기관의 올 고졸 채용 예정 인원은 1933명이다. 2012년 2508명, 2013년 2073명으로 해마다 줄고 있다. 삼성, 현대차, SK, LG, 한화 등 대기업들도 지난해 수준을 유지하거나 줄일 계획이라고 한다. 금융권도 예외가 아니다. 8개 시중은행의 2012년 고졸 채용 규모는 714명이었지만 지난해에는 480명으로 32.7%나 급감했다. 올해는 400명이 채 안 된다. 아예 뽑을 계획이 없는 곳도 적지 않다. 
 
대신 박근혜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시간제 일자리는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공공기관은 말할 것도 없고 삼성, CJ 등 대기업과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권을 비롯한 민간기업이 경단녀 채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직원 채용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경단녀를 더 뽑으면 고졸 채용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정권의 입맛에 따라 기업의 채용 형태가 춤추는 모양새다. 
 
고졸 채용은 학력중심이 아닌 능력중심의 사회를 지향하는 열린 채용문화로 칭송 받았다. 과도한 교육비 지출, 고학력 실업자 양산 등 고학력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국가적 낭비를 줄이는 기능이 크다. 한때 80%를 넘던 대학 진학률이 지난해 70.7%로 뚝 떨어진 것은 인구구조 변화에 큰 영향을 받았지만, 고졸 출신도 기술과 능력을 키우면 대우받을 수 있다는 믿음과도 무관치 않다.
 
고졸 채용 축소는 이런 믿음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 전 정부가 추진했던 정책이라고 홀대하는 것은 문제다. 좋은 정책이라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이어가는 게 옳다. 기업도 고졸 채용의 사회적 파급 효과를 생각해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금융 이순우 회장의 고졸 채용론은 새겨들을 만하다. "능력에 따른 차등은 있을 수 있어도 학력에 따른 차별은 없어야 한다. 고졸채용은 저출산, 빈곤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사설]성장의 과실을 체감하지 못하는 이유


한국은행은 어제 '2013년 국민계정(잠정)'을 발표하면서 경제 성장률이 3.0%에 달했다고 밝혔다. 1인당 국민총소득(GNI)은 처음으로 2만6000달러를 넘어섰다. 예상을 웃도는 경제성적표다. 그런데도 국민 대다수는 경제가 나아진 것을 피부로 느끼지 못한다고 말한다. 성장의 동력이라 불리는 설비투자는 오히려 전년보다 줄었다. 잘 굴러가는 것처럼 보이나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한국경제의 구조적 모순이 거듭 확인된 것이다. 
 
보건사회연구원이 같은 날 내놓은 '국민 복지의식 조사' 결과는 왜 성장의 과실을 국민이 체감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하나의 답이 될 듯싶다. '한국은 어떤 사회에 근접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부자는 극소수이며 가난한 사람이 많은 사회" 또는 "부자가 약간, 가난한 사람이 대부분, 중간층은 거의 없는 사회"라는 응답자가 63.4%에 달했다. 많은 국민이 부의 쏠림과 빈부 양극화 현상을 우리 사회의 현실로 인식한다는 얘기다. 
 
게다가 국민소득에서 차지하는 가계의 몫도 낮다. 지난해 가계ㆍ기업ㆍ정부 소득을 포함한 1인당 GNI에서 가계 몫(PGDI)은 56.1%에 그쳤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치(2012년ㆍ62.6%)를 크게 밑돈다. 갈수록 가계보다 기업이 더 부자가 되고, 사회는 소수의 부자가 부를 독점하는 양상이니 성장세의 확장이나 지표상의 소득 증가가 서민의 피부에 와 닿기 어려운 것이다. 실제 지난해 서민경제를 돌아보면 전ㆍ월세 대란, 자영업자의 몰락에서 눈덩이 가계부채에 이르기까지 힘겨운 삶의 비명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데도 총체적 경제는 합격점을 받았다. 여기에는 통계산출 방식을 바꾼 것도 작용했다. 
 
2013 국민계정은 지표와 체감경기의 괴리, 부의 쏠림 현상뿐만 아니라 '성장 동력은 작동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도 제기한다. 지난해 설비투자는 1.5% 감소했고 국내 총투자율은 전년보다 2.0%포인트 떨어진 28.8%를 기록했다.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은 2009년 이후 최저치다. 기업들이 돈을 쌓아 놓고서도 투자하지 않은 결과다. 민간소비 증가율도 2.0%로 지지부진했다. 
 
겉은 멀쩡하지만 속으로는 구조적 문제가 풀리지 않는 답답한 모습, 그것이 한국경제의 자화상이다. 

중앙_[사설] '황제 노역' 판결, 지역 카르텔부터 깨야 한다

‘일당 5억원’ 판결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이 판결을 통해 지연(地緣)과 혈연(血緣)으로 짜인 ‘지역 카르텔(연합)’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이 판결을 받은 과정에 지역 법조계와 기업인 간의 커넥션이 작용했을 것이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008년 1심에서 검찰이 구형과 함께 벌금형 선고유예를 요청했는데 당시 검사가 전남 출신이었다. 이어 향판(鄕判·지역법관)인 장병우 현 광주지법원장이 재판장을 맡은 항소심에서 문제의 ‘일당 5억원’ 판결이 나왔으나 상고하지 않은 검사도 전남 출신이었다. 더욱이 허 전 회장의 아버지부터 사위·매제까지 법조인이고, 허 전 회장의 친동생은 전·현직 판사들의 골프모임을 후원했던 인물이라고 한다. 나아가 장 원장이 친형인 장병완 민주당 의원 지역구가 있는 광주시의 선거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것도 시빗거리가 되고 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대법원은 벌금을 노역으로 대신하는 환형유치(換刑留置)의 기준을 마련하는 등 제도 개선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검찰청도 허 전 회장의 노역장 유치를 중단시키고 벌금에 대한 강제집행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논란의 뿌리에는 환형유치 제도의 맹점과 함께 지역 카르텔의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설사 허 전 회장 재판에 지역 인사들의 입김이 들어가지 않았다 하더라도 대증 요법에 치우친 미봉책만으로 법원·검찰에 대한 불신을 걷어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판사나 검사가 “고향 경제가 흔들려선 안 된다”는 지역 정서에 매몰되다 보면 사회 전체의 정의와 상치되는 판단이 나올 위험성이 상존한다.

 대법원은 지역법관제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대검도 해당 지역의 문제와 직결된 사건은 연고가 없는 검사에게 처리토록 하는 등 견제와 균형의 원칙이 지역에서도 작동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론이 악화된 후에야 제도 손질에 나설 게 아니라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고쳐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사법에 대한 신뢰는 한번 흠집이 나면 회복하기가 어렵다. 

중앙_[사설] '130석 새정치연합' 정치 개혁에 사활 걸어야

130석을 지닌 새정치민주연합이 어제 정식으로 출범했다. 그동안 신당을 놓고 ‘안철수 새 정치의 포기’와 ‘급조 통합 야당’이라는 논란이 있어왔다. 신당은 파격적인 개혁의 실천을 통해 탄생의 이유를 증명해야 할 것이다.

 신당은 정강정책에서 중도 쪽으로 ‘우클릭’을 단행했다. 남북선언과 관련해 김대중의 6·15, 노무현의 10·4에다 박정희의 7·4와 노태우의 기본합의서까지 모두 담았다. 현대사의 정통성에 대해선 4대 민주화운동뿐 아니라 ‘경제발전을 위한 국민의 헌신’을 기렸다. 민주화와 함께 산업화의 역사적 의미도 수용한 것이다. ‘굳건한 한·미 동맹’과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개방적 통상국가 지향’ 도 강조됐다. 이런 변화는 현실적이며 바람직한 것이다. 과거 민주당은 한명숙 대표 시절 ‘집권하면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폐기하겠다’고 공언한 적이 있다. 2012년 총선 때는 한·미 동맹 해체와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급진 통합진보당과 정책연대를 맺었다. 이런 과거가 반복돼선 안 된다.

 신당은 몇 가지 개혁안도 내놓았다. 대표적으로 당 소속 인사가 비리로 물러나 재·보선이 치러질 경우 해당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엄벌주의는 당 운영 전반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통합 과정에서 민주당은 ‘2002년 대선 허위 폭로’로 징역형을 받은 설훈 의원을 창당협상 수석대표로 내세웠다. 안철수 의원은 이를 막지 않았다. 이는 대표적인 ‘헌 정치’였다. 신당은 7월 재·보선부터 엄벌 조항을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김한길 대표가 내세웠던 ‘의원 특권 포기’ 안을 밀어붙여 정치 개혁을 선도해야 한다.

 신당 창당의 주요 명분은 ‘기초선거 무공천’ 실천이다. 그런데 민주당 세력 내에선 ‘새누리당에 비해 불리하다’는 현실론을 내세워 공천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새누리당만 공천하면 신당이 불리하고 비(非) 새누리 후보 간에 혼란이 있을 거란 건 예상된 일이다. 이를 감수하고 ‘약속의 실천’이란 명분으로 만든 게 신당이다. ‘무공천’이 엎어지면 신당의 명분도 엎어진다. 

중앙_[사설] 북핵 동결로 시작하는 새 해법 주도하라

북한이 네덜란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리던 26일 새벽 동해로 노동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세 정상이 북한의 모든 핵 프로그램 폐기를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은 시간에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탄도미사일을 쏘아올렸다. 사전 항행 경보도 하지 않은 도발이다. 이날은 북한에 의한 천안함 폭침 사건 4주기이기도 하다. 북한이 노동미사일을 기지가 아닌 이동식차량에서 발사한 것은 주목된다. 300㎜ 대구경 신형 방사포 개발에 이어 새 기술을 선보였다. 한·미 양국은 즉각 미사일 발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규정하고 규탄했다. 안보리는 그동안 네 차례의 결의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관련 모든 활동을 금지했다. 미국은 “동맹 및 우방국들과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혀 노동미사일 발사가 안보리에 회부될 가능성도 있다.

 이 사안이 안보리로 넘어가고 북한이 여기에 반발하면 다시 유동적인 상황을 맞을지도 모른다. 북한의 유엔대표부 차석대사는 24일 “미국이 핵위협을 계속하면 핵 억제력을 과시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들을 연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이번 노동미사일 발사는 그 일환일 수 있다. 핵안보정상회의 때 제기된 국제사회의 핵 폐기 압박에 대해 핵을 포기할 수 없다는 메시지도 던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핵무장과 경제건설 병행 노선이 성공할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핵개발은 고립과 제재를 부를 뿐이다.

 한·미·일 정상이 이날 북한 비핵화 공조 차원에서 3국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를 추진키로 한 것은 시의적절하다. 3국 결속은 북한에 큰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3국은 북한이 세 차례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통해 핵무기 체계 고도화에 나섰지만 이렇다 할 정책을 내놓지 못했다. 세 정상이 중국의 건설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여건 하에서 6자회담을 추진키로 한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6자회담은 북한의 핵시계를 되돌려놓는 조치가 전제되는 회담일 때 무용론을 잠재울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한국 정부의 주도적이고도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북핵은 국제 비확산 체제에 대한 도전이기 이전에 우리의 안보 문제다. 남북관계 발전의 최대 걸림돌이기도 하다. 이런 점을 미국· 중국·일본과 공유하고 실효성 있는 대북 공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북한 비핵화의 진전 없는 통일대박론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정부는 북한의 핵활동과 미사일 발사를 동결하는 현실적 방도에서 출발해 핵폐기로 가는 길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달리는 차를 멈추지 않고 바로 후진시킬 수는 없지 않은가. 북한은 영변의 5㎿e원자로의 재가동에 들어갔고, 우라늄 농축시설도 돌리는 중이다. 미국의 북핵 전문가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박사는 북한이 신축 중인 경수로까지 가동하면 2016년에 최대 48기의 핵무기 생산 능력을 갖출 것이라고 추정했다. 북한의 무기급 핵물질 생산을 중지시키는 것만큼 시급한 안보 현안은 없다. 

조선_[사설] 韓·美·日 정상회담 이후 일본이 가야 할 길

박근혜 대통령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5일(현지 시각) 네덜란드 주재 미국 대사 관저에서 3국(國)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회담은 오바마 대통령이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를 초청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세 나라 정상은 회담에서 '북핵(北核) 불용' '북핵 6자회담 관련 3국 안보 채널 가동'에 합의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런 회담을 통해 우리 세 나라가 단결과 일치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은 우리 국민과 아·태 지역에 중요한 메시지를 던진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3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여 북핵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의미 있다"고 했고, 아베 총리는 "대북 억제에서 일본의 협력도 중요하다"고 했다.

일본의 과거사 및 독도 도발로 인해 한·일 관계가 최악(最惡)으로 치닫는 사이 북한은 작년 2월 3차 핵실험을 실시했고, 걸핏하면 4차 핵실험 협박을 일삼아 왔다. 그런데도 지난 1년여 동안 북핵 관련 한·미·일 3국 협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래서는 북으로 하여금 핵 포기를 결심하고 6자회담에 나서도록 만드는 효과적인 대북 압박이 불가능하다.

북한은 어제 새벽 한·미·일 3국 정상회담 시간에 맞춰 최대 사거리 1300㎞인 중거리 노동미사일 2발을 평양 인근 내륙 지역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지난 한 달 가까이 북이 쏘아댄 단거리 미사일과 달리 노동미사일 발사는 일체의 탄도미사일 관련 활동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어긴 것이다. 북이 굳이 이 시간대를 골라 안보리 추가 제재가 뻔히 예상되는 노동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그만큼 한·미·일 안보 협력 체제의 복원 움직임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은 북핵 공조를 명분으로 한·일 정상이 마주 앉는 기회였다는 사실이 더 부각되고 있다. 회담 시간도 40분에 불과했다. 모임을 주선한 미국 측은 이번에 세 정상이 어떤 대화를 나누고 무엇에 합의하느냐보다는 3국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 자체에 더 큰 의미를 뒀다고 한다. 지난 1년여 한·일 관계는 사실상 외교적 단절 상태였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얼굴을 맞대고 북핵을 의제 삼아 이야기를 나눈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이날 한·일 간 역사 문제에 대해선 한마디도 나누지 않았다고 한다. 이제 곧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가 발표될 것이고, 아베 내각과 정치권의 극렬 인사들이 언제 어떤 도발적 언동(言動)을 할지 알 수 없다. 내년은 한·일 수교 50년이 되는 해다.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국과 일본은 양국 간 과거사 인식 및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을 정면으로 다룰 대화를 본격화해야 한다. 한·일이 지나온 50년의 잘못을 바로잡고 다가올 50년의 역사를 만들어 가기 위해 심층적 대화를 모색할 때가 됐다. 그 길로 갈 수 있느냐는 전적으로 일본 측의 태도에 달려 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조선_[사설] '일당 5억 회장님' 숨긴 재산 끝까지 추적해 벌금 받아내야

검찰이 26일 벌금 254억원을 일당(日當) 5억원짜리 구치소 노역(勞役)으로 때우고 있던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의 노역을 중단시키고 국내외 재산을 추적해 벌금을 강제 추징하기로 했다.

구치소 작업장에서 일하는 노역은 원래 벌금을 낼 형편이 못 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제도다. 노역자들 대다수는 수백만원의 벌금형을 받았으나 경제적 능력이 없어 내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허 전 회장처럼 벌금을 수백억원씩 선고받은 기업인들이 벌금을 내지 않고 노역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허 전 회장은 2심에서 벌금형을 선고받은 다음 날 뉴질랜드로 나간 뒤 현지 카지노 귀빈실에서 게임을 즐기는 모습이 언론에 보도됐다. 허 전 회장이 새로 구입한 요트를 다룰 선장을 뽑는 구인 광고를 현지 신문에 냈다거나 그가 지분(持分)을 가진 건설업체가 뉴질랜드에서 아파트 분양 사업을 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벌금을 낼 만한 개인 재산이 어딘가에 넉넉하게 있을 것이라는 짐작이 가고도 남는다. 이런 허 전 회장이 벌금 납부를 피하려고 일부러 노역을 택했다면 그는 노역 제도를 숨겨놓은 재산을 지키는 수단으로 악용한 꼴이다. 검찰은 허 전 회장이 감춰둔 개인 재산을 끝까지 추적해 벌금을 현찰이나 부동산 등으로 최대한 받아내야 한다.

법원이 허 전 회장의 노역 일당을 5억원으로 했던 것은 기본적으로 우리 벌금 제도에 허점이 많기 때문이다. 형법은 벌금 대신 노역을 시킬 수 있는 기간을 최장 3년으로 정했을 뿐 노역 기간이나 일당을 얼마로 할지는 법관 재량(裁量)에 맡겨 놓고 있다. 대법원은 벌금이 얼마 안 되는 액수이거나 당사자가 가난한 경우 노역 일당을 지금보다 높여 노역 일수(日數)를 줄이고, 벌금이 고액이거나 경제 능력이 있는 사람에겐 일당을 상당 수준 낮춰 노역 일수를 늘리는 식으로 운영 방식을 바꿔야 한다. 국회는 '최장 3년'으로 고정된 노역 기간 상한을 벌금 액수에 따라 더 늘리거나 재산이 있으면서도 벌금을 내지 않는 사람은 미국처럼 징역형으로 가중(加重) 처벌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조선_[사설] 은행·공기업, 정권 입맛 맞추느라 高卒 채용 약속 뒤집나

이명박 정부 때 붐을 이뤘던 은행권 고졸(高卒) 채용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국민·신한·하나·농협·산업 등 8개 주요 은행의 고졸 채용 규모는 2012년 714명에서 작년 480명으로 감소한 데 이어 올해는 280명 수준으로 더 줄어들 전망이다. 올해 고졸 채용 계획을 밝힌 은행은 우리·외환·기업 세 곳뿐이다.

공공 기관들도 지난해 고졸 신입사원을 2512명 선발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실제 채용은 2073명에 그쳤다. 올해 공공 기관들의 고졸 채용은 1933명으로 더 줄어들 전망이다. 공공 기관의 고졸 채용 비중을 2016년까지 40%로 늘리겠다던 정부의 약속과는 거꾸로 가고 있다.

고졸 채용을 줄이는 대신 그 빈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시간제 근로자 채용이다. 삼성그룹이 경력 단절 여성과 은퇴자를 중심으로 시간선택제 근로자 6000명을 뽑은 것을 비롯, 은행·공기업·대기업들은 너도나도 시간제 근로자 채용만 늘리고 있다. 고용복지부도 주요 대기업·은행·공기업을 상대로 경력 단절 여성 채용 실적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시간제 근로자 채용을 늘리라고 압박하고 있다.

우리 대학 진학률은 70%를 웃돌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대졸자의 취업률은 55% 정도로 대졸자 두 명 중 한 명이 사실상 무직(無職) 상태에 빠져 있다. 그동안 고졸 채용을 늘려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가능했던 것은 학력 거품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줄여야 한다는 데 많은 국민이 공감했기 때문이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고졸 채용을 늘려야 할 필요성이 돌연 사라진 것도 아니다. 고졸 채용 확대 방침을 믿고 마이스터고와 특성화 고교에 진학한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정부에 속았다"는 불만까지 터져 나오고 있다.

여성의 고용률을 끌어올리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고졸 일자리를 빼앗는 방식이 돼선 안 된다. 다음 정권에서 경력 단절 여성들의 일자리가 역풍(逆風)을 맞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장담하겠는가.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자기소개서 모듈

이건 제가 만든 자기분석 모듈입니다.
말 그대로 레고처럼 블럭으로 만들어 두셨다.

직무에 맞게, 언론사에 맞게, 항목과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대단하지는 않은 내용일지라도

제가 강의 나가는 학교에서는 상당히 효용이 있었습니다.
얼마 전 KBS 합격자 발표 후 기분이 참 좋아서 말이죠^^

"준비는 행복을 부르는 법!"

다들 화이팅입니다.

누군가는 하는 합격인데 
나한테만은 왜? 험난하고 어렵기만 할까요?
단언하건데 실패의 요인은 
'여러분 자신'에게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역량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스스로를 적절히 표현하지 못해서!‘입니다.

나를 적절히 표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내 스스로를 잘 알아야만 합니다.

우리는 작은 물건을 하나 사면서도 아주 꼼꼼하게 살핍니다.
브랜드, 기능, 활용가치, 가격의 적절함을 따지고
그 상품을 먼저 구매하고 써 본 사람들의 의견까지 확인 한 후
구매 여부를 결정합니다.

'자신이 어떤 능력을 바탕으로
지원 기업과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 하겠다.'고
기업을 '설득'하는 대신에

'무조건 좋은 인재라며, 준비 된 사람이라며,
일단 기회를 달라',고 억지를 써왔던 건 아닐까요?

일련의 공채과정은
‘스스로 자신에게 어떤 능력이 있고
또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어떤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설득의 과정입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상대를 기준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는 병법서에서
기본 중의 기본으로 꼽히는 덕목입니다.

여러분도 몰랐던 스스로의 잠재력을 일깨워,
스스로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당신만의 표현’을 만들어 내,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잘 잡으시기 바랍니다.

핸드아웃 페이퍼는 파일로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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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의 내용은 핸드아웃 작성 매뉴얼과 샘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주까지는 쉬니 궁금하신 것들이나
제가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 해주셔요~~~

모두모두 파이팅입니다!!!




경향_[사설]천안함 침몰 4년, 미사일, 여전한 한반도 긴장

북한이 어제 새벽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두 발을 동해에 발사했다. 북한핵 불용 원칙을 밝힌 핵안보정상회의, 북핵 문제 공동 대응을 논의한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을 겨냥한 도발로 해석되고 있다. 한·미·일 3국은 유엔 안보리 위반이라고 규정했다. 북한의 이런 행태는 국제적 압박을 무시하겠다는 의사표시이자 언제든지 도발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를 국제사회에 보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마침 이날은 천안함 침몰 4주년이기도 하다. 천안함 악몽을 되새겨야 하는 고통스러운 날, 화해 움직임은커녕 그에 아랑곳하지 않는 북의 도발을 목격해야 한다는 것은 슬픈 일이다. 북한은 이렇게 탄도미사일 두 발로 한반도 주변의 긴장 상황, 북한과 국제사회의 관계는 물론 남북관계의 현실까지 상기시켜주었다. 이는 4년간 북핵 문제나 남북관계가 하나도 진척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절망스럽게 증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동안 북핵 문제에 관해서는 당사자 간 대화조차 없었고 그로 인해 북한이 다시 핵실험을 할지도 모를 상황에 처해 있다. 그렇다고 국제사회의 압박과 제재가 북한의 태도를 바꾼 것도 아니다. 북한은 도발을 통해서라도 국제적 합의를 흔들어보겠다는 발상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북한의 도발과 북핵에 관한 국제적 합의는 매우 깊고 견고해졌다. 그런데도 북한은 국제사회가 그들의 위협에 겁먹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런 태도는 남북관계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북한은 천안함 침몰 4주년을 맞아 발표한 국방위원회 비망록을 통해 천안함 침몰이 남측의 날조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비망록은 남측에서 제기된 의혹을 정리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명박 정부가 발표한 조사결과는 여러 측면에서 부실했고, 합리적 의심을 살 만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언젠가 규명해서 의혹을 씻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런 문제점이 북한 소행임을 전면 부정할 만한 이유가 되지는 않는다. 

북한은 이제라도 적반하장의 주장을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 남북관계를 단절시키고 있는 5·24 제재 조치를 풀고자 한다면 남측에서 제기되는 의혹에 기대기보다 좀 더 유연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 그래야 남측도 그 벽을 넘는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지난 4년간 남북관계, 북핵 문제가 교착되었다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비관론에 빠질 필요는 없다. 북핵 문제에 관해서는 한·미가 더 적극적인 간여를 한다면 이런 비관주의를 깨뜨릴 수 있다. 천안함 침몰 사건 역시 4년 전의 시간에서 벗어나려는 남과 북의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경향_[사설]새정치민주연합이 수권정당으로 탈바꿈하려면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통합한 새정치민주연합이 어제 창당대회를 갖고 출범했다. 진보정당을 제외한 야권을 전부 아우르는 원내의석 130석의 새로운 제1야당이 탄생한 것이다. 이날 채택된 강령과 정책에 반영된 새정치민주연합의 노선은 기존 민주당의 것에서 일정한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의·통합·번영·평화를 ‘새정치’의 시대적 가치로 설정하면서, 특히 경제 부문에서 ‘혁신적 성장경제’와 ‘고용친화적 성장’을 강조했다. 민주화의 계승을 천명하는 동시에 산업화의 성과를 인정하고, 창당대회 행사를 ‘국가’와 ‘안보’ 콘셉트로 잡는 등 기존 민주당의 노선에 중도보수의 가치를 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복지 분야에서 “사회적 합의와 재정안정성을 바탕으로 책임 있고 지속가능한 복지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으로 비친다. 이른바 ‘합리적 보수’와 ‘성찰적 진보’를 주창해온 안 의원의 입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념적 유연성을 넓혀 보다 다수의 국민을 대변하는 수권정당으로의 탈바꿈을 꾀하는 것으로 주시할 만하다.

중요한 점은 수권정당으로서의 동력은 단순히 정강·정책의 변화로만 담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그것을 실행해낼 것이라는 구체적 노력, 혁신의 모습을 보여줄 때 가능하다. 민주당이 2000년 이후 12번째로 간판을 내리는 지경에 봉착한 것은, 제1야당으로서 대안 능력은커녕 박근혜 정부의 폭주에 견제력조차 발휘하지 못한 때문이다. 국정원의 선거개입과 간첩 증거조작, 경제민주화와 복지 공약의 폐기 국면에서 야당의 존재감을 보이지 못했다. 허약한 야당은 건강한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책임정치를 왜곡시킨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강력하면서도 대안 능력을 갖춘 야당으로 탈바꿈하려면 기성의 낡은 정치의 습속을 얼마나 혁신하느냐에 달려 있다. 통합한 자체에 안주하고, 다시 계파와 지분 다툼에 빠진다면 헛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선거를 앞두고 유불리에 따라 이합집산을 거듭해온 ‘실패한 통합’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낡은 정치와의 결별을 신속하고도 철저히 이뤄내고 정치개혁과 민생제일주의의 대의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어제 창당대회에서 안철수 대표는 “낡은 정치의 종말이자 미래로 가는 새로운 체제의 출발”이라면서 “여의도정치에서 벗어나 민생제일주의로 나아갈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 다짐을 자기혁신과 실질적 정책을 통해 구현하지 못한다면, 당장 6·4 지방선거에서 국민의 냉정한 심판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다.

경향_[사설]철도노조를 다시 벼랑 끝으로 내몰 텐가

철도노조가 파업을 풀고 업무에 복귀한 지 석 달도 채 안되어 다시 파업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의원대회, 총력결의대회 등을 잇달아 열어 투쟁 의지를 다지면서 재파업에 돌입할 경우에 대비해 필수유지 업무자 8500여명의 명단을 철도공사에 제출했다. 철도노조 간부들은 또 지난번 파업 철회 때의 노·정 합의 당사자인 박기춘·김무성 의원을 방문해 “경영진이 교섭을 회피하면서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항의했다. 실제 재파업을 하게 될지는 미지수지만 여러모로 사태가 심상치 않은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파업 철회 이후 철도공사 내부 상황을 보면 벼랑 끝에 내몰린 노조의 심정을 십분 이해할 수 있다. 철도공사는 노조가 업무에 복귀하자 노사 화합의 방안을 모색하기는커녕 노조의 기본활동을 봉쇄하는 가혹한 조치를 내놓기에 바빴다. 파업 참가자 중 130명을 해고하고 251명을 정직 처분하는 등 404명에 대해 중징계를 내렸으며 8400명에 대해서는 아직도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노조에는 162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조합비 116억원에 대한 가압류 집행도 신청했다. 파업의 불법성 여부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노조와 노조원 모두를 옥죄는 공세를 퍼부은 것이다. 이마저 부족했는지 사업장별로 5~10%씩 대략 2000명의 노조원을 골라 다른 직종, 다른 지역으로 강제 전출시키겠다는 방침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공사 측은 애써 정기 인사라고 주장하지만, 누가 보아도 ‘분리 통치’ 전략으로 노조 조직력을 약화시키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음을 눈치챌 수 있다. 업무 성격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한곳에 오래 근무해온 노조원을 연고도 없는 원거리 지역에 발령해놓고 어떻게 생산성을 기대한다는 건가. 그게 정당한 순환인사라면 왜 지금까지는 시행하지 않다가 이제 와서 도입하려는 건지 납득할 수 없다.

철도파업을 중단시킨 지난해 노·정 합의는 민영화 문제를 비롯한 여러 철도 현안을 대화에 의해 해결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징계나 손해배상, 후속 인사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없지만 보복 차원의 대응은 분명 합의 정신에 어긋난다. 철도공사의 감정 대응은 갈등을 부르고 갈등이 깊어지면 충돌이 빚어진다.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되는 철도 파행을 막으려면 어떻게든 꽉 막힌 노사관계를 풀어야 한다. 정치권이 중재에 나서 노사 간 원만한 타협을 도출할 수 있다면 다시 한번 “이것이 정치다”라는 박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한겨레_[사설] 신당, 외연확대 좋지만 ‘그늘진 곳’ 살펴야

26일 창당대회를 열고 출범한 새정치민주연합의 정강정책을 보면, 전반적으로 ‘오른쪽’을 끌어안으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전문에선 산업화와 압축성장의 성과를 인정했고, 보수 쪽이 강조해온 개념인 ‘번영’을 정의, 통합, 평화와 함께 ‘새정치의 4대 시대적 가치’로 꼽았다. ‘한국 경제의 세계 경쟁력 강화’, ‘혁신적 성장’, ‘기업가 정신 고양’ 등 보수 쪽이 강조해온 구호들도 눈에 띈다. 양당 구도에서 왼편을 담당하는 정당으로서 ‘중원’으로 세력을 넓히지 않고서는 집권을 꾀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합리적 보수와 성찰적 진보의 포용’이란 정치노선 기조를 두고 당내에선 대체적으로 합의가 이뤄진 듯하다.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을 전문에 명기하면서 정강정책을 둘러싼 당내 이견도 잦아들었다. 용어와 개념을 둘러싼 논쟁은 소모적으로 흐르기 쉽다. 앞으로 구체적인 정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더욱 생산적인 논쟁이 있기를 기대한다.
국민정당은 세계적 흐름이다. 1990년대 이후 유럽 여러 나라의 정당들도 특정 계급·계층을 대변하는 계급정당을 탈피해 국민 전반의 이익을 대변하는 국민정당을 표방하기 시작했다. 영국 노동당이나 독일 사회민주당이 대표적이다. 지지기반을 확대하지 않고서는 집권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이 지난 대선에서 표면적으로나마 왼쪽으로 이동한 정강정책을 선보인 것 역시 마찬가지 흐름이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탄생 자체가 지지층의 외연을 넓히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민주당과 안철수 세력의 통합으로 출범하는 정당이니 양쪽이 지향하는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다.
그럼에도 외연 확대와 관련해 몇 가지 유념해야 할 대목이 있다. 먼저, 중심이 흔들려선 안 된다는 점이다. 외연 확대를 이유로 전통적 지지층의 핵심 가치마저 포기한다면 정체성 혼선을 초래하면서 지지기반 이완과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개방과 포용은 중요한 가치지만 그것이 다른 한쪽에 대한 배제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경제 민주화와 복지 확대, 사회적 약자를 보듬는 의제들을 소홀히 취급한다면 외연 확대의 취지는 크게 퇴색할 것이다.
국민 다수의 마음을 붙잡기 위해 오른쪽으로 향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눈길을 아래쪽으로 돌려 그늘진 곳을 살피는 노력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고단한 삶의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하면서도 희망을 찾지 못하고 있는 이들에게 관념적 구호는 공허하게 들릴 뿐이다. 사회의 아래쪽, 그늘진 곳에서 고통받는 이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주는 생활 속의 정책으로 다가갈 때 오른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려는 노력도 비로소 빛을 발할 것이다.

한겨레_[사설] 오바마와 아베를 위한 한-미-일 정상회담

한국과 미국, 일본 세 나라 정상이 25일(현지시각) 5년 반 만에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한자리에 앉았다. 하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북핵 문제를 전향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지 못했고, 한-일 관계의 발목을 잡는 여러 현안도 전혀 진전되지 않았다. 처음 예상대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위한 자리가 됐을 뿐이다.
회담 주최자인 오바마 대통령은 한-미-일 삼각 안보공조를 일정 부분 이뤄내는 성과를 거뒀다.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와 한-미-일 안보토의(차관급) 개최 등이 그 성과물이다. 6자회담과 관련한 각국의 접촉은 수시로 있는 터여서 세 나라가 구태여 수석대표 회의를 할 필요는 없다. 그럼에도 오바마 대통령이 이 회의에 비중을 둔 데는 우리나라와 일본을 한자리에 앉히려는 의도가 크게 작용했다. 안보토의도 비슷하다. 안보토의 모임은 2008년 이후 5차례 열렸으나 박근혜 정부와 아베 정권이 출범한 뒤에는 과장급 접촉만 한 차례 있었다. 아베 총리는 이와 관련해 ‘주한미군과 주일미군, 미-일 동맹과 한-미 동맹의 상호보완성’을 강조했다. 자신이 추구하는 집단적 자위권 강화 등의 안보 의제를 미국의 지원 아래 공식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담의 핵심 의제가 북핵 문제임에도 세 나라는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여건 아래 6자회담이 추진돼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만 재확인하는 데 그쳤다. 박 대통령이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고 북핵 고도화를 차단하는 보장이 있다면”이라는 전제를 달기는 했으나 ‘다양한 대화 재개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다’고 한 게 그나마 진전이다. 하지만 이번 회담 자체가 북한을 자극하는 요인이 되는 등 6자회담 재개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북한이 정상회담 시간에 맞춰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로 발사한 것은 좋지 않은 징후다.
우리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분명하다. 우선 일본이 이번 회담을 과거사 문제와 관련한 통과의례 자리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일본에 대한 태도를 더 확실하게 해야 한다. 또 한-미-일 안보공조가 대중국 압박 시도나 일본의 재무장 강화로 비화해서는 안 된다. 더 중요한 것은 6자회담 재개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이다. 주된 동력은 우리나라에서 나와야 한다.
앞으로 한-일 관계가 어떻게 될지는 전적으로 일본에 달렸다. 미국은 이와 관련해 건설적인 구실을 하기 바란다. 이와 별도로 북한 핵 문제의 해법을 찾는 일차적 책임은 우리나라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한겨레_[사설] 조선일보 ‘채동욱 보도’의 한국신문상에 이의 있다

<조선일보>의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아들 의혹 보도’가 한국신문협회가 주는 2014년 한국신문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 신문은 26일치에 이 사실을 대서특필했다. 공익을 위해 감춰진 진실을 찾아내 널리 알리는 것은 신문의 본업이다. 그 본업을 충실히 해 상을 받았다면 축하할 일이다. 그러나 조선일보의 채 총장 관련 보도가 그런 경우에 해당하는지는 심히 의문이다. 수상작으로 뽑힌 그 보도는 처음부터 권력의 청부를 받아 쓴 것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아직까지 조선일보는 이에 대해 명쾌한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
더욱이 최근 보도와 검찰 수사를 통해 드러난 대로, 채 전 총장 혼외아들 정보 유출은 국정원 대선개입을 파헤친 채 전 총장을 찍어내려고 청와대 비서관실이 총동원돼 밀실에서 기획되고 저질러진 것이란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수사 결과에 따라선 그렇게 확보한 정보가 어떻게 유통됐는지도 밝혀질지 모른다.
청와대의 채 전 총장 뒷조사가 조선일보의 첫 보도가 나기 두 달 전에 이뤄진 점에 비춰보면, 권력 감시에 대한 용기가 아니라 언론과 권력의 유착을 보여주는 사건이 될 가능성도 다분하다. 한마디로 아직 출처와 관련해 옥석이 명확하게 가려지지 않은 미완의 보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도 조선일보는 수상작으로 뽑힌 보도가 “정부와 권력에 대한 감시·비판을 용기 있게 밀어붙인 언론의 본령을 일깨워준 보도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자찬했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9월 채 전 총장 혼외아들 의혹 관련 첫 보도를 하면서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아들 숨겼다”고 단정적으로 보도했다. 당사자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사안을 보도하면서 채 총장에게 사실을 확인하는 절차도 밟지 않았다. 시작부터 언론의 기본을 지키지 않았다. 혼외아들 문제는 사실 여부를 떠나 보도에 신중을 기해야 할 사생활 영역이란 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혼외아들로 지목된 채아무개군과 그 어머니 임아무개씨의 인권은 철저히 무시됐다.
더 가관인 것은 조선일보가 이날 수상 결정을 전하는 지면에서 미국의 퓰리처상을 소개한 점이다. 이번 수상이 퓰리처상에 견줄 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인지는 모르겠으나 견강부회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조선일보의 채 전 총장 관련 보도는 인권보호와 권력감시라는 언론윤리와 거리가 멀다. 저널리즘의 정도에 어긋나는 이런 보도에 상을 주기로 결정한 심사위원회에도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잘못된 수상 결정은 심사위원들에게만 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언론의 신뢰를 갉아먹는다.

양반이란 무엇인가?

양반이란 무엇인가?


양반(兩班)은 원래 조정에서 의식등이 치러질 때 참석하는 현직관료들을 총칭하는 말이었다.

고려와 조선의 왕은 남쪽을 보고(南面) 관료를 대했는데,
왕을 향해
오른쪽,즉 동쪽은 문관이 늘어서고,
왼쪽,즉 서쪽은 무관이 늘어섰다.


사회계층으로의 양반

기본적으로 4대중에 벼슬한 사람이 있으면(소과급제--진사나 생원 포함) 양반이 되었다.

이 4대는
고조,증조,조부,부
또는 증조,조부,외조부,부를 말한다.

양반에는 서울의 재경양반(在京兩班)과 재지양반(在地兩班) 또는 향반(鄕班)이 있다.


양반으로 인식되는 기준

1.과거 합격자 또는 과거에 합격하지 않았지만 당대를 대표하는 저명한 학자를 조상으로 모시며 그 조상으로부터의 계보관계가 명확할 것.

2.여러 대에 걸쳐 동일한 집락(集落)에 집단적으로 거주할 것.이런 대대의 거주지를 세거지(世居地--양반가문의 집성촌)라고 하는데,이 세거지에서는 양반가문이 동족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3.양반의 생활양식을 보존할 것.조상제사와 손님에 대한 접대를 정중히 행하는(봉제사奉祭祀,접빈객接賓客) 동시에 일상적으로 학문에 힘쓰고 자기 수양을 쌓는 것이다.

4.대대의 결혼상대,즉 혼족(婚族)도 양반집단에서 고를 것.


대표적인 가문

☆안동 권씨에 대하여

시조 권행은 고려왕조의 창시자 왕건을 따라 고려의 승리를 위해 진력하였다.
그리고 이 공으로 왕건에게서 권이란 성을 받고 동시에 대상(大相)의 칭호도 받았다.

동족집단의 시조가 되는 인물은 일반적으로 무언가 현저한 공적이 있는데,이것은 동족집단이 사회적 집단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안동 하회동을 세거지로 하는 풍산 유씨 가문의 서애 유성룡



한국은 오늘 날에도 유교적 전통을 일상생활 곳곳에 깊숙이 간직하고 있다.

특히,아직도 혈연,지연,학연의 뿌리가 깊은 것은 지배계층인 양반들의 기득권을 위한 역사적 사실에 기인할 것이다.

2014년 3월 25일 화요일

중앙_[사설] 벼랑 끝 '낀 계층' 117만, 극빈층 추락 막아라

서울시 북부병원(원장 권용진)은 지난해 4월 창의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보건·의료·복지를 하나로 묶은 ‘301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이다. 구청·보건소·주민센터·사회복지관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을 알려오면 진료팀이 직접 출동하거나 외래진료를 유도한다. 이런 환자 가운데 생계비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있으면 복지 지원을 요청한다. 이 병원에는 사회복지사 5명이 상주한다. 권용진 원장은 의료망과 복지망을 포개 놓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정부 지원에서 제외된 저소득층, 즉 차상위계층이 관할지역에 많다. 직업 안정성이 떨어지는 이들은 병이나 사고를 당하면 바로 일자리를 잃기 십상이다. 수입은 끊기고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면서 가진 돈마저 다 쓰게 된다. 바로 극빈층으로 추락한다. 한번 빠진 가난의 늪에서 벗어나기는 여간 어렵지 않다. 보건·의료·복지 인력이 병원에서 한꺼번에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면 극빈층 추락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최저생계비 이하의 극빈층이지만 부양의무자의 소득·재산 기준 등에 걸려 정부 보호를 못 받는 계층은 117만 명(2010년 기준)에 이른다. 이들은 일반 서민층과 극빈층 사이에 있는 ‘낀 계층’이다. 대부분이 성실한 근로자지만 외부 충격을 받으면 가난의 바닥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큰 계층이다. 이들에게 절실한 복지 키워드 세 가지는 부양가족 기준 완화와 신속한 생계지원, 적절한 질병관리다. 한 달 전의 서울 송파 세 모녀 사건이 대표적이다.

 이 가정은 60대 어머니와 30대 두 딸로 구성된 가구였다. 식당일을 하는 어머니가 실제적인 가장 노릇을 했다. 두 딸은 카드 빚으로 신용불량 상태인 데다 큰딸은 심한 고혈압·당뇨를 앓고 있었다. 어머니 박모씨가 식당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에 미끄러져 다치면서 비극은 시작된다. 사고로 근로능력을 상실했지만 두 딸이 부양의무자로 돼 있어 당장 기초생활보장 대상이 될 수 없었다. 긴급한 사정이 생겼지만 제도는 그만큼 신속하게 움직이지 않았다. 서울시 북부병원의 301 네트워크 같은 통합서비스가 재빠르게 개입했다면 비극을 막을 수도 있었다.

 세 모녀의 비극은 “우리 사회의 복지전달체계가 그런대로 잘 갖춰져 있을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에 경종을 울린 사건이었다. 사건 직후, 정부는 수급자 발굴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수급대상자를 확대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복지전달체계가 허술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된 것은 천만다행이다. 지금부터 해야 할 일은 정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벼랑에 선 ‘낀 계층’의 추락을 막아줄 지지대, 추락하는 근로계층을 건져 올릴 뜰채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세 모녀 대책법’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핵심 내용은 부양기준 완화와 신속한 질병관리·생계지원이다.

중앙_[사설] 안네의 집 방문한 아베 총리의 진심은 뭔가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네덜란드를 방문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3일 암스테르담에 있는 ‘안네의 집’을 찾았다. 유대인 소녀 안네가 나치의 박해를 피해 2년간 숨어 지내며 일기를 썼던 집을 박물관으로 개조한 곳이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20세기는 전쟁의 세기로 인권이 억압받았다”며 “역사의 사실을 겸허하게 마주하고, 그 사실을 다음 세대에 계승해 세계의 평화를 실현하고 싶다”고 말했다.

 안네의 집은 나치의 반(反)유대적 인종차별주의에 따른 유대인들의 희생을 상징하는 곳이다. 나치의 홀로코스트로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약 600만 명의 유대인이 목숨을 잃었다. 나치가 점화(點火)한 군국주의적 침략전쟁의 광기(狂氣)가 유럽을 휩쓸 무렵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침략전쟁을 일으켰다. 아베 총리가 안네의 집을 찾아 세계 평화를 다짐한 것은 일견 평가할 일이다. 문제는 속마음이다.

 안네의 집을 찾은 아베 총리를 보면서 우리는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그의 모습을 떠올리지 않을 도리가 없다. 그는 국제사회의 반대와 만류를 무릅쓰고 A급 전범 14명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찾아 머리를 조아렸다. 그랬던 그가 안네의 집을 찾아 역사를 말하고, 평화를 다짐한 것은 누가 보더라도 모순이다. 지난달 도쿄 시내 공립도서관 수십 곳에서 발생한 『안네의 일기』 훼손 사건의 국제적 파장을 우려한 일본 정부가 전 세계 유대인들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전시성 행사를 기획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그동안 아베 총리는 침략의 역사를 부인하고, 군국주의적 과거를 미화하는 듯한 언행을 보여왔다.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는 일본군의 강제동원 책임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측근의 입에서는 검증 결과에 따라 수정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역사를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는 그의 말이 진심이라면 아베 총리는 일본군에 끌려가 고초를 겪은 네덜란드 출신 위안부들부터 찾아가 사죄하는 모습을 보였어야 한다. 안네의 집을 찾은 그의 본심을 묻게 되는 까닭이다. 

중앙_[사설] 검찰, 일파만파 채동욱 사건 의혹 없이 수사해야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 사건에 새로운 의혹들이 제기되며 우리 사회를 ‘신뢰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최근 불거진 의혹들은 먼저 채 전 총장의 혼외자로 의심되는 채모군에게 삼성그룹 계열사 자금으로 보이는 돈 2억원이 송금됐는지와, 그동안 채모군 관련 개인정보 뒷조사를 하지 않았다고 강력히 부인했던 청와대가 실제로 개입했음이 드러났다는 점이다.

 먼저 송금 사건과 관련해 삼성 측은 "송금 당사자로 지목된 삼성 계열사의 전직 임원 이모씨가 17억원을 횡령해 2012년 회사에서 나갔다”며 검찰에 수사해 달라고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씨는 채 전 총장의 친구다. 돈의 성격이 어떻든 검찰총장이 거액을 받은 게 사실이라면 채 전 총장은 불문곡직하고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또 채 전 총장은 10년 전 삼성 에버랜드 전환사채 사건 수사 검사였다. 따라서 거액의 송금이 검사와 기업 간의 불미스러운 거래가 아닌가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돈의 성격 규명도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다음은 청와대의 뒷조사 개입이다.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결과 발표를 전후한 지난해 6월 국정원·경찰·구청·건보공단 등을 통해 채군 모자에 대한 개인정보 조회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것과 관련, 청와대는 24일 “검찰총장의 비리 첩보가 있어 이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였다”고 시인했다. 고위공직자의 일탈과 개인비리를 조사하는 것은 청와대의 임무다. 그러나 이것이 통상적 업무였다면 어째서 정황이 드러날 때까지 청와대 관계자들이 거짓말과 구차한 해명을 반복했으며, 조사과정에서 출산기록과 같은 사적 정보를 취득하려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검찰은 청와대 측의 거짓말 뒤에 숨은 진실과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이번 사안은 단순히 고위공직자의 개인비리를 넘어 청와대와 검찰에 대한 신뢰에 큰 상처를 남겼다. 검찰은 우리 사회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이번엔 머뭇거리거나 물러서서는 안 될 것이다.

조선_[사설] 정의구현사제단 신부들이 쏟아낸 천박한 막말

천주교 전주교구 박창신 신부가 24일 전주 풍남문광장에서 열린 정의구현사제단 시국 미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가리켜 "대변 보고 밑도 안 닦은 것처럼 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국정원 해체와 대통령 사퇴 요구를 모른 척하고 있다며 한 말이다. 박 신부는 "냄새 나서 가까이 갈 수 있겠느냐. 지금 독일에서 냄새 풍기고 다닐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작년 11월 "NLL에서 한·미가 군사운동을 계속하면 북한이 쏴야죠"라며 북의 연평도 포격이 당연하다는 듯 말했던 사람이다.

이날 미사를 집전한 전주교구 송년홍 신부도 "(박 대통령이) 무엇이 무서운지 비행기 타고 (독일로) 도망갔다"며 "오늘은 박근혜라는 이름을 안 쓰겠다. 이미 대통령이 아니니까 그냥 '가(그 애)' 이렇게 부르겠다"고 했다. 정의구현사제단이 친북(親北)·반미(反美)의 길을 가며 정치 이슈에 서슴없이 앞장선 지도 오래됐다. 이젠 급기야 내뱉는 말까지 저잣거리 잡배(雜輩)들의 상스러운 말투를 닮아 가고 있다. '대변' '밑' '냄새 풍긴다'는 말로 대통령을 비아냥거리고 '걔'라고까지 한다.

말은 대화 상대방에게 마음이 내는 소리다. 욕은 상대방을 찌르는 칼과 같다. 그들은 박 대통령과 이 정권을 비판하기 위해 그런 말을 퍼부었겠지만 그들이 뱉어낸 증오와 조롱과 독설(毒舌)은 광장의 신자들에게 직접 쏟아졌다. 사제들이 신도들을 어떻게 보길래 그토록 날카로운 말을 살포했는지 알 수 없다. 국가 지도자를 '걔'라고 부르는 데서 이 신부들이 세속(世俗) 사람들을 어떻게 여기는지 짐작할 뿐이다.

올 들어 염수정 서울대교구 교구장이 추기경에 서임된 데 이어 조선시대 순교자 124위에 대한 시복(諡福)이 결정됐고, 8월엔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을 방문한다. 한국 천주교에 세 가지 경사가 한꺼번에 겹치면서 국민이 천주교를 보는 눈도 새로워지고 있다. 그런 축제 분위기에 일부 사제들이 찬물을 끼얹고 있다. 구약(舊約) 잠언에 '미련한 자는 그 입으로 망하고 그 입술에 스스로 옭아매인다'고 했다. 정의구현사제단에 남긴 말씀 같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조선_[사설] 검찰, 蔡 전 총장의 '삼성 관련 의혹' 규명해야

검찰이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婚外子)를 낳은 임모씨 쪽에 삼성 계열사 자금이 전달됐다는 단서를 잡고 확인 중이라고 한다. 채 전 총장의 중·고교 동창인 이모씨가 채 전 총장이 대전고검장이던 2010년에 1억2000만원, 검찰총장이던 작년 8월에 8000만원을 각각 임씨 측 계좌로 송금한 사실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미 드러났다. 그런데 이 돈이 이씨가 과거 근무했던 삼성물산의 자회사에서 나온 돈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의혹은 삼성이 최근 '이씨가 임씨에게 준 돈은 과거 회사에서 횡령한 것으로 삼성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밝혀달라'는 진정서를 내면서 불거졌다. 삼성물산 중간 간부이던 이씨는 2000년 삼성물산 자회사 임원으로 갔다가 2012년 3월 퇴사한 뒤 코스닥 상장 업체 간부로 옮겼다. 삼성은 이씨가 회사 돈 17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해 퇴사시켰을 뿐 횡령한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는 알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삼성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석연찮은 점들이 있다. 이씨는 석 달 전 본지 기자에게 "채 전 총장과는 고교 졸업 후 거의 왕래가 없다가 10년 전부터 다시 만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우선 다시 만나기 시작했다는 시점이 서울지검 특수부장이던 채 전 총장이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CB) 저가(低價) 발행 사건'을 수사하던 무렵이다. 아무리 친구라 해도 재접촉을 시작한 시기가 하필 삼성이 채 전 총장의 수사를 받던 때다. 검찰은 당시 삼성에버랜드 임원 2명만 불구속 기소했다.

또 이씨가 1억2000만원을 건넨 2010년은 임씨가 당시 대전고검장이던 채 전 총장을 사무실로 찾아가 비서들 앞에서 "피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라며 소동을 벌인 다음이었다. 8000만원이 오간 작년 8월은 채 전 총장 혼외자라는 채모(12)군이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기 직전이었다. 이씨에게서 건너간 돈이 채 전 총장의 혼외자 문제와 어떤 연관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품게 만든다.

삼성은 이씨의 '자금 횡령'을 2012년 초 적발했다고 한다. 직원이 회사 돈을 횡령하면 회사는 피해액 회수 등을 위해 곧바로 그 직원을 수사기관에 고소하는 것이 상식적인 대응 방식이다. 그런데도 삼성은 2년이 지나서야 '우리와 무관함을 밝혀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냈다.

검찰은 청와대 등 여러 국가기관 사람들이 작년 5~6월 무렵 채 전 총장의 혼외자 관련 신상 정보를 뒤지고 다녔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사 결과를 내놔야 한다. 그러나 대기업과 공직자 사이의 뇌물 거래를 단속해야 할 검찰 조직의 수장(首長)이 대기업 돈을 받아 썼다면 혼외자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다. 검찰이 수사를 통해 이를 규명할 수밖에 없다.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